“오늘 세 가지 말할 것이 있다”며 라스베가스 베네시안 호텔 마르셀로 룸에 마련된 무대에 오른 젠슨 황 회장이었지만, 프레스 컨퍼런스가 끝날 무렵 사실상 태블릿을 위한 선언과도 같은 시간을 보냈다는 걸 깨달았다. 젠슨 황 회장이 소개하려던 세 가지란 태블릿과 놀라운 테그라3의 신기능, 마지막으로 자동차였다. 하지만 55분의 컨퍼런스 시간 가운데 무려 48분을 태블릿과 테그라3에 관해 털어놨다면 이 컨퍼런스에서 그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딱 하나로 정리해도 상관 없을 것이다. ‘태블릿’이란 한 가지로.
태블릿의 성장이 빠르다
젠슨 황 회장은 태블릿은 역사상 가장 빠른 진보를 보이기 시작한 장치라고 말을 꺼냈다. 태블릿이 선보인 첫해 2천만 대가 판매됐지만, 이듬해 6천만 대 이상 시장이 성장했다는 시장 조사 결과를 인용한 것도 그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이는 프로세서를 쓰기 시작한 스마트폰이나 넷북보다도 훨씬 빠른 속도다. 더구나 태블릿은 이러한 장치보다 더 놓은 성장성을 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첫해보다 그 다음 해에 비 아이패드 제품군이 40% 이상 늘어난 점을 들어 이 시장은 계속 진화하며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각각의 제품군이 모바일과 컴퓨팅 장치로 크로스오버가 일어나면 더 큰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한 것이다.
새삼 놀라운 말이 아닐 수도 있다. 엔비디아가 태블릿을 이야기하는 것이. 어쩌면 섣부른 판단일 수도 있다. 고작 2년의 시장 조사 결과로 판단을 내리는 것이. 하지만 엔비디아가 당연히 해야 할 말이라고 여기는 건 관점에 따라 다르다. 지금까지는 태블릿 시장의 성장을 보고 움직이는 것이라면 이제부터는 태블릿 시장의 성장을 위해 말할 것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부품을 좀더 팔기 위해서 꾸며낸 말보다, 태블릿 시장의 성장과 확장을 보며 엔비디아가 집중해야 할 방향을 잡았다는 표현이 더 알맞을 지 모른다.
모바일과 컴퓨팅, 크로스오버의 좋은 예
모바일과 컴퓨팅 장치의 크로스오버. 쉽게 와닿지 않을 수 있다. 태블릿은 들고 다니는 모바일 장치인데, PC와 같은 컴퓨팅 장치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니 아직은 믿지 못할 수 있다. 때문에 젠슨 황 회장은 이에 대한 좋은 예를 보여주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의 많은 시간을 썼다. 어쩌면 이 시간이 길어져 자동차에 관한 이야기가 약해진 것이 이유일지 모른다. 하지만 다른 무엇보다 아주 중요한 예들을 하나씩 소개했다.
이날 시연에 쓴 태블릿은 아수스 트랜스포머 프라임. 최초 쿼드코어 태블릿이다. 이 태블릿은 평소 화면부만 들고 다니다가 키보드에 꽂으면 노트북처럼 쓸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컴퓨팅 장치로 바뀌는 모든 것이라고 이해하는 건 옳지 않다. 이미 이러한 하드웨어는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냥 하드웨어의 결합이지 그 이상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PC의 이용경험을 대체하거나 연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예들은 모두 태블릿이라는 모바일 장치로 할 수 있는 수많은 것 중 일부만 보여줬을 것이다. 물론 대부분이 이렇게 활용하지는 않겠지만, 어려운 작업도 이제는 고성능 태블릿 장치에서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 예로는 모자람은 없었다. 여기까지는 OK. 여기까지는 좋다고 하겠지만, 결국 현실로 돌아오면 이러한 장치에서 즐길 거리가 얼마나 있고, 가격은 얼마나 하느냐라는 것이다.
7인치 쿼드코어 태블릿, 이 가격 맞아?
테그라3의 추가 기능도 태블릿을 위해!
7인치 쿼드코어 태블릿까지 공개하는 과정이 이날 컨퍼런스의 하일라이트였지만, 여기서 모든 이야기가 끝난 게 아니다. 테그라3에 대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기 때문이다.
엔비디아 테그라3는 이미 그 제원이 모두 공개되었다. 하지만 이 날 테그라3에서 쓸 수 있는 프리즘 디스플레이 기술과 다이렉트 터치라는 두 가지 기술을 공개했다. 프리즘 디스플레이(Prism Display) 기술은 픽셀의 표시 상황에 따라 백라이트 전력을 동적으로 조절해 일정하게 백라이트를 공급할 때와 비슷한 화상을 보여주면서 전력 소모를 줄이는 기술이다. 다이렉트 터치(Direct Touch)는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를 통해서 입력하던 종전의 터치 인식 방식을 버리고 테그라3가 직접 아날로그 터치 데이터를 처리해 반응성을 더 높였다. 종전 방식으로 10 손가락의 터치 정보를 처리하면 70프레임 정도 나오지만, 테그라3를 이용한 방식으로 처리하면 190 프레임 안팎으로 반응이 빨라진다.
프리즘 디스플레이와 디렉 터치는 모두 모바일 장치를 위한 기술이지만, 이 모두 태블릿의 사용성을 넓이는 데 더 알맞은 기술이다. 전력 소모가 많고 더 많은 터치를 할 수 있는 큰 화면을 가진 태블릿의 성능을 좀더 끌어 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서다.
엔비디아, 태블릿 시장의 주도자를 꿈꾸나?
마지막으로 선보인 것은 윈도 8 태블릿. 이미 MS의 빌드 행사를 통해서 엔비디아의 윈도 8 태블릿 시제품은 공개되었던 그것이다. 이 날은 MS가 아닌 엔비디아가 직접 공개한 첫 행사였는데, 빌드 이후 이날 아주 새로운 특징보다는 테그라3가 윈도8 환경과 잘 맞아 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 정도였다.
;;;;
어? 원래 댓글은 어디로… ㅜ.ㅜ
한국에서도 250달러 수준에 팔리면 정말 대박나겠지만.. 후우…. OTL
30만 원 안팎이면 괜찮지 않을까요? 쿼드 코어인데… ^^
한국이자나요…. 250달러가 30에 팔릴리가 없는 불편한 진실 ㅠ.ㅠ
못해도 50~60에 팔겠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