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의 코로나 테크를 돌아보다

수많은 이들이 알고 있던 기존의 상식을 바꾸고 있는 코로나19는 CES의 형식 조차 변화시켰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대 전시회인 CES마저 안전을 위해 비대면 방식인 ‘CES 올 디지털'(CES All Digital)로 명칭과 형식을 모두 바꿨다.

하지만 바뀐 것은 형식 만이 아니다. CES에서 언급되는 트렌드는 여전하지만, 그 방향이 조금 바뀌었다. 여전히 인공 지능, 자율 주행, 로보틱스, 스마트 가전, 사물인터넷, 헬스케어, 스마트 시티, 확장 현실 같은 굵직한 주제를 들고 여러 기업과 전문가들이 CES 올 디지털에 참가했지만, 코로나19는 포괄적이던 기존 트렌드의 한 유형을 조용하게 바꾸었다.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New Normal)을 적응해야 하는 트렌드의 원인이 되면서 코로나 테크(Covid Tech)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냈다.

집, 트렌드의 중심으로 돌아오다

분명 CES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라 불렀지만, 지금은 이런 대명사를 쓰는 이들은 거의 사라졌다. CEA(Consumer Electronic Association)에서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로 이름을 바꾼 배경은 가정에서 쓰는 소비자 가전만 다루는 것에서 벗어나 훨씬 다양해진 기술과 제품 스펙트럼을 담기 위한 의도였고, 이로 인해 CES는 집을 벗어나 쓸 수 있는 훨씬 광범위한 제품과 기술로 콘텐츠를 채울 수 있었다.

이전의 CES였으면 평범했을 생활 가전 제품들이 이번 CES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삶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기준을 강화했다.(이미지 : LG전자 CES 2021 프레스 컨퍼런스)

이번 CES에서 기존 확장된 트렌드가 사라진 것은 아닌다. 단지 상대적으로 집에서 쓰는 생활 가전 제품과 기술의 관심도를 높이진 않았던 것과 다르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 머물게 된 시간이 이전보다 길어지면서 변동 없던 트렌드의 흐름에 약간의 파동이 생긴 것이다. 집 안에서 머무르는 동안 가전 제품이 안전한 웰빙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사실 CES에서 집을 위해 최신 기술을 더한 제품들은 숱하게 쏟아졌다. 대부분 사물 인터넷 기능과 인공 기능을 결합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제품들이거나 이를 음성으로 제어하는 인공 지능 에이전트 또는 스마트 스피커 및 스마트 디스플레이 등이었다. 이러한 제품들은 스마트홈이라는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한 동력들이었다.

비대면 및 비접촉을 위해 가정 내 로봇의 쓰임새에 대해 다시 고찰하고 있다.(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CES 2021 프레스 컨퍼런스)

CES 2021에서 흥미로운 부분은 기존의 스마트홈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에 집중한 것이 아니라 집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로 눈길을 돌렸다는 점이다. 자유롭게 밖으로 돌아다닐 수 없는 만큼 집 안에서 얼마나 건강한 삶을 유지할 것인가 같은 질문에 가전 기업들이 답을 준비해 온 것이다. 건강과 웰빙을 더 우선 순위에 두고 집에서 호흡하고, 만지고, 입고, 먹는 모든 것에 대해 더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과 기능을 준비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관점에 맞는 제품들은 기존 CES에도 없던 것은 아니다. 공기 청정기도 있었고, 살균기도 있었으며, 냉장고나 세탁기의 형태는 전혀 바뀌지 않았다. 다만 센서를 활용해 더 안전한 공기로 정화하는 기준을 더 높이고, 이용자를 대신해 로봇이 움직이며 살균하고, 세탁기의 스팀 기능으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감소시키고, 식기 세척기 역시 스팀을 이용한 세균 및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냉장고의 내용물을 더 오래 신선하게 유지하면서 내장 정수기에 UV 살균 기능으로 세균을 제거하는 등 각 제품들이 갖고 있던 메시지를 더 강화했다. 코로나19 이전까지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안전한 웰빙을 고민하는 소비자에게 진지한 답이 이처럼 쏟아진 경우는 드물다.

지난 해 IFA에서 공개했던 공기 청정기 겸용 마스크. 코로나19 환경에서 가전 제품의 모바일화도 돋보인 부분이다(이미지 출처 : LG 프레스 컨퍼런스)

TV도 변화가 많아졌다. 전통적으로 CES의 TV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과 화면 크기의 전쟁터였다. 물론 이번 CES 2021도 그러한 신경전이 없던 것은 아니다. 미니 LED 기반 TV가 본격적으로 등장했고, 롤러블 TV와 마이크로 LED TV가 특별한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움직였다. 더 좋은 화질의 AI 칩 경쟁도 여전했고 제조사마다 업그레이드된 재주를 소개하기에 바빴다.

하지만 TV 기업들은 디스플레이 논쟁에 힘을 허비하지 않았다. 코로나19 이후 성인이나 어린 세대 모두 TV에서 스트리밍 콘텐츠 및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각각 21%, 30% 증가하면서 TV의 쓰임새가 더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는 TV가 가정에 설치되는 대형 디스플레이로써 더 많은 기능을 요구하게 된다는 의미다. 물론 TV 제조사는 더 좋은 화질을 위해 AI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더 나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도록 성능을 향상시켰지만, 더 다양한 활용도를 고민했다.

TV가 건강 관리 및 도우미로써 역할을 확장하기 시작했다(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CES 2021 프레스 컨퍼런스)

무엇보다 좀더 쉽게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능들을 더했다. 이용자가 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손쉽게 볼 수 있는 앱을 더 추가했고, 콘솔이나 PC를 연결하지 않고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에 곧바로 접속하는 기능도 갖췄다. TV를 스마트 장치의 세컨드 디스플레이로 확장하는 기존의 기능은 더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했고, 화면을 분할해 여러 스마트 장치 화면을 한 대의 TV에서 동시에 볼 수 있는 다중 디스플레이 기능 등 더 많은 기능이 들어 갔다.

여기에 TV를 좀더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접목했다. 대표적으로 TV 위에 웹캠을 설치하고 홈 트레이닝을 제공한 것이다. TV 서비스에서 재생한 홈 트레이닝 영상을 따라하면 웹캠이 이용자의 행동을 캡쳐하고 이를 분석해 동작의 정확도를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외부의 체력 단련 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TV에 담았다.

건강 모니터링, 원격에서 자가 방식으로!

코로나19가 건강을 더욱 돌보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건강 관리와 관련해 관련 업계의 흐름을 전환시킨 것을 확인한 자리는 아마도 이번 CES가 거의 처음에 가까워 보인다.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의 당위성과 앞으로 전망은 관련 업계가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이다.

다양한 센서를 내장하고 학습된 AI로 신체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모니터링 제품(이미지 출처 : 아이콘.AI)

사실 CES에서 건강 관리에 관한 원격 모니터링이 본격적으로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2018년이었다. 당시 원격 건강 모니터링에 대한 방향성은 평상시 건강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의 목적보다 의료 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가 더 편한 환경에서 치유를 이어가는 것이 회복에 더 낫다는 의료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 이를 시험해야 한다는 방향에서 논의가 이어졌다. 원격 진료와 달리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원격 의료의 한 형태였던 터라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주제였지만, 이에 대해 적극적인 반대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CES에서 논의된 원격 모니터링은 이후 실험적인 시도로 볼 수 있지만, 다양한 모니터링 제품들의 출현을 가속했다. 꼭 환자가 아니더라도 잠이나 수분 섭취, 심장 이상, 혈압 측정, 일상의 움직임 추적 및 분석을 제공하는 여러 모니터링 기기가 등장한 것이다. 이러한 모니터링 장치들은 CES에서 제안한 의료 기관과 환자의 원격 모니터링보다 느슨한 모델이지만, 개인 건강 모니터링 장치 시장을 통해 의료 기관으로 이어주는 예방적 관리의 한 축으로 성장해왔다.

평범한 잠옷처럼 보이지만, 실제 커넥티드 웨어러블 잠옷으로 수면하는 동안 신체의 변화를 기록하고 분석한다.

흥미롭게도 코로나19가 어쩔 수 없이 비대면 활동을 강제하면서 이러한 원격 건강 모니터링의 흐름이 조금 달라졌다. 의료 기관과 연계된 원격 모니터링이 아니더라도 이용자가 직접 건강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자가 건강 모니터링 제품이 늘어난 것이다. 이러한 제품들의 출현 배경은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의 영향도 있지만,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한 AI 기반의 기능들이 접목되면서 그 범위가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직접 이용자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대부분의 모니터링 장치들은 직접 또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분석하고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렇게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건강 모니터링 제품들은 CES에 적지 않게 나타났다. 수면을 위한 보조 도구나 숙면 또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신경 조절 장치, 아기를 진정시키는 AI 요람, 코골이 방지 같은 슬립 테크 제품들이나 머리의 신경 질환을 조기 발견하는 헬멧, 여섯 가지 센서로 이용자의 심박수와 산소 포화도, 혈압, 심전도 등을 즉시 체크하는 셋톱, 겨드랑이에 붙여 실시간으로 체온을 측정하는 패치 등 여러 제품들이 등장했다. 물론 의료 업계에 필요한 전통적인 모니터링 제품들도 적진 않지만, 특정 의료 기관과 연계되어 쓸 수 있는 제품보다 자가 모니터링 및 관리 제품이 훨씬 증가했다.

CES 트렌드 워치는 미국 내 커넥티드 건강 모니터링 산업의 성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이미지 출처 : CES 트렌드워치 리포트)

무엇보다 커넥티드 모니터링 제품들의 수요 증가 및 시장 규모의 확대는 단순 추정은 아니다. CES에서 발표한 트렌드 워치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이 진행된 2020년에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성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9년 3억5천500만 달러를 기록했던 미국 내 디지털 건강을 위한 원격 모니터링 분야의 시장 규모가 2020년 6억2천200만 달러로 73%나 성장했다. 또한 2021년 전망치를 8억5천500만 달러로 추산하는 한편 이후로도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스마트워치나 피트니스 밴드 같은 익숙한 웨어러블 장치들이 자가 모니터링 시장을 주도하겠지만, CES 2021을 통해 집이나 특정 공간에서 건강을 체크하는 여러 유형의 장치와 기술들도 더욱 늘어날 것은 분명하다. 다만 자가 모니터링 장치들이 늘어날 수록 신체 데이터로 성능을 향상시켜 나가는 만큼 데이터를 전송하고 분석해 활용하는 과정에서 민감한 문제들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를 대체하는 기술들

지난 1년 학교에 있어야 할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야 했다. 전파력이 높은 바이러스의 특성상 한 공간에 모여 여러 명이 모이는 학교도 안전지대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결국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학생들을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서 등교 대신 원격 수업이라는 극단적인 해결책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지만,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미국 일부 대학은 실제 가상 공간에 교원과 학생이 모여 서로 토론하고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 CES-교육을 가속하는 새로운 기술들 세션)

그래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이 동원되었음은 물론이다. CES는 교육 시장에서 기존의 기술이 학생들을 어떻게 지원했는지 조명하는 자리가 됐다. 교육을 위해 새로운 시스템을 준비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기술들이 교육에서 어떻게 서로를 연결하고 집에서 배우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데 활용되었는가에 대한 결과를 공유했다.

조금 의외인 것은 음성 비서가 원격 교육 또는 격리 교육에서 역할을 한 부분이다. 이미 전세계에 42억 개나 배포된 음성 비서를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상호 작용이 필요한 학생들의 대화 및 교육 채널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키보드와 화면 없이 상호 작용하는 인터페이스로 장난감이나 모바일 게임, TV 등에 들어가면서 이제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층도 늘어났다. 한 예로 음성 비서가 교육의 기회가 된 것은 음성 비서가 교원과 학생에게 안전하게 정보 및 교내 행사를 전달하고 외국어 이용자들을 돕기 위해 활용되고 있는 것을 공개했는데, 음성 비서가 교육 부문에서 얼마나 더 활용될 수 있는지 고민할 사례다.

실제 실험의 절차와 과정, 효과 등을 가상 현실에서 사전 체험하면서 학습하는 가상 현실프로그램(이미지 출처 : CES-교육을 가속하는 새로운 기술들 세션)

더불어 학교의 공간을 대신할 기술로 가상 및 증강 현실의 사례들이 나왔다. 다양한 수업 재료를 표시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교실로 꾸미고 여러 사람이 함께 가상/증강 현실로 접속해 수업이나 교내 활동을 하는 몰입형 학습 경험을 소개했다. 이미 미국 애리조나, 델라웨어의 일부 대학 및 웨일 코넬 스쿨에서 가상 공간의 교실에서 새로운 학습 경험을 만드는 중이다.

더 어린 학생들에게 가상 및 증강 현실이 더 효과적인 점이 있다는 설명도 나왔다. 지금은 여행을 하기 힘든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위험한 과학 및 화학 실험의 절차를 안전하게 배우는 등 쓰이고 있다. 무엇보다 가상 현실은 학생들이 몸 전체를 움직이므로 그러한 행동이 신체에 기억되어 실제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 행동 외에도 저명한 사람의 모습으로 분장해 미국 역사의 주요 인물들의 입장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용으로 개발되어 쓰이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가상 및 증강 현실을 포함한 확장 현실 시장 규모는 지난 해 120억 달러로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불가능해지면서 여러 학교에서 확장 현실을 더 많이 쓸 수밖에 없는 여건이 형성되면서 2024년까지 해마다 50%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는 예측도 나와 있다.

이 밖에도 원격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확인하는 온라인 평가 도구도 인공 지능으로 기술을 개선한다. 한 온라인 평가 도구 업체는 온라인 시험 중 의심스러운 행위를 찾아내기 위해 인공 지능 기술을 접목했다.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생이 올바르게 시험을 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 전 인증, 시험 중 피사체 인식, 시험 후 보고서 분석 및 예측 분석에서 AI를 활용한다. 이는 학습 평가 외에 향후 코로나 19 종식 때까지 원격으로 학습 및 인증 시험을 해야 할 부분에서 계속 활용될 예정이다.

기술, 대규모 감염병 시대의 회복을 돕다

대부분 CES를 기다리는 이유는 새롭고 신기한 제품과 기술을 보기를 원하는 이들의 기대를 채워줄 것이란 믿음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비록 비대면으로 치른 올해 CES는 예년만큼은 아니어도 어려운 여건에서 그 기대를 충족할 수 있는 노력을 다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번 CES의 막이 내린 뒤 다시 그 행사를 돌아봤을 때 현재 없이 미래로 가는 기술의 의미를 되새겨봐야 한다는 여러 교훈들이 남았다. 아무리 훌륭한 미래적 가치를 가진 기술도 당장 우리 앞에 놓은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그 쓰임새를 말하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때문에 이번 CES는 이전과 다른 확실히 남다른 의미를 남긴 전시회로 기억해둘 만하다. 무엇보다 우리가 기술을 통해 이 시대를 회복하고 있는지 살피고, 이를 도울 수 있는 기술의 활용에 대한 고민했다는 점이다. “각 세대는 생존 방법을 찾을 테니까”라는 영화 <테넷>의 한 대사처럼 우리의 생존과 회복을 돕기 위한 기술의 흐름과 우리의 노력을 수많은 이들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흔치 않는 일이라서다.

덧붙임 #

1. 이 글은 KISA 리포트 2021.01에 기고한 것으로 편집본은 KISA 리포트 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이 글은 2021년 2월 14일에 이 사이트에 공개되었습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