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PC XO-2의 열쇠는 디스플레이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나온 OLPC XO-2(2.0)를 보면서 여기저기 수근대는 소리가 들립니다. 속된 말로 ‘듣보잡’ 같은 컨셉으로 내놔서 그런 걸까요? 듀얼 터치 스크린을 쓰면서 75달러라니 아무리 생각해도 좀 당황스러운 컨셉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지금 나온 OLPC XO-1에 비하면 훨씬 작은 크기에 두께도 얇습니다. 어딜봐도 랩톱, 즉 노트북 같아 보이는 구석은 없지만, 노트북의 기능은 그대로 가져가겠다는 게 OLPC 재단의 설명입니다.


XO-2는 대규모 구매를 원하는 개발 국가에 싼 값에 공급하고 크기와 전력 소모를 줄여 가난한 아이들이 좀더 쉽게 배우고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론 학습도구로서 활용도를 높이려는 측면도 강하고, 전기 사정이 별로 좋지 않은 나라에서도 오랫동안 쓸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에 따라 이러한 컨셉을 잡았다고 하는군요.


이런 저런 이유로 XO-2는 종전에 비해 컨셉이 대폭 수정되었습니다. 전과는 닮은 구석이 없습니다. OLPC XO-2를 보면서 든 생각은 노트북의 컨셉보다 e북 컨셉에 가까워졌다는 것인데, 오히려 6~12세 아이들을 위한 컨셉에서는 이게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OLPC 재단에서 발표한 공식 보도 자료의 맨 끝 부분에 있는 내용으로 비중있게 취급되지는 않았는데 듀얼 모드, 듀얼 터치 스크린을 이용해 세로로 세워서 쓸 수 있어 책을 보는 듯한 느낌을 갖도록 만들 것 같더군요. 물론 화면의 버튼을 눌러서 다음 페이지를 넘어가겠지만, 터치 센서를 이용해 e북을 읽다가 화면 위에 낙서를 하거나 빈 페이지에 그림을 그리거나 하는 것이라면 지금의 XO-1보다는 학습 친화적인 장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들 책 값이 비싼 나라에 e북 컨텐츠를 담은 OLPC XO-2가 보급되면 무거운 책 대신 OLPC 한 대만 갖고도 수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될지도 모릅니다. 물론 그런 컨텐츠 역시 싸게 공급되는 조건이어야 가능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는 값입니다. 75달러라지요. 실현 가능할까 의문입니다. 각종 프로세서와 듀얼 디스플레이, 저장 매체에 대한 단가를 해결할지는 의문입니다. 이미 저 개발 국가를 위한 100달러 노트북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던 그 이상은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2005년 야심차게 발표했던 100달러 노트북도 실제로는 생산할 때(2007년)는 188달러라는 만만하게 생각하기 어려운 값이 내놔야 했습니다. 2010년 출시를 하겠다니 앞으로 길어야 2년 반 정도 남았습니다. 어떤 CPU, LCD, 램, 저장 장치를 쓰게 될지 미지수지만, 쉽게 해결할 만한 게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변수가 하나 있다면 픽셀-기(Pixel-Qi)라는 벤처 업체입니다. OLPC 재단의 CTO였던 마리 루 젭센(Mary Lou Jepsen)이 OLPC XO-2에 들어가는 듀얼 터치 디스플레이 기술을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Pixel-Qi(氣)라는 벤처를 세우면서 관련 기술의 라이센스로 벌어들인 수익으로 OLPC 재단을 보조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마리 루 젭센이 픽셀 기를 세운 것은 어느 때보다 XO-2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디스플레이 부분에 집중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만 OLPC 프로젝트가 장기적으로 갈 것이라 예상했던 것 같습니다. 픽셀-기를 통한 안정적인 자금이 조달된다면 지금까지 기부를 통해서 운영할 수밖에 없던 OLPC 프로젝트도 탄력을 받게 되겠지요.


허나 기술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가 많습니다. 두 개의 화면을 쓰는 것은 단순히 값만 비싸지는게 문제가 아니라 전력 소비가 커지는 문제도 가져옵니다. 물론 픽셀-기는 이 문제도 해결하겠다고 말은 했습니다만, 아직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저가, 저전력은 그들의 목표이고 여전히 기술은 개발 중입니다. 내년까지 기술 개발을 완료하겠다는 데 나오기 전까지도 모르고, 얼마나 많은 기업들이 이 기술을 쓰게 될지도 미지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디스플레이 문제를 해결한 OLPC XO-2가 OLPC 재단의 기부 프로그램인 G1G1(give 1 get 1, 두 대의 값을 내고 한 대는 구매자가 갖고 한 대는 기부하는 구매 방식) 형식으로 일반인에게 개방되면 XO-1보다는 파괴력이 클 것입니다. 아마도 100달러 선까지는 큰 반발은 없지 않을까 하지만, 이 역시 픽셀-기와 OLPC 재단의 협력이 잘 이뤄진 뒤에나 가능한 이야기겠지요. 요즘 OLPC 재단에 대한 쓴소리-이번에도 사업 방향이 바뀐게 아니냐고 한 소리 들었습니다만-들이 여기저기서 많이 들리는데, 2010년에는 그런 쓴소리 대신 세계 어린이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데 큰 일 했다는 칭찬의 말들이 오갔으면 좋겠네요.


덧붙임 #
OLPC XO-1은 2007년 11월에 생산해 약 60만 대가 페루, 우루과이, 몽골, 아이티, 르완다, 멕시코, 캄보디아, 에티오피아, 가나, 이라크, 아프카니스탄 등에 공급되었습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1 Comments

  1. 아리아리
    2008년 5월 22일
    Reply

    전에 치솔님이 소개해주신 미니피시(하드조차 없는) 처럼 sd 메모리를 저장 장치(동시에 램으로도 사용하는)로 하고 인터넷+ e북 의 정도 의 디스플레이가 조금 큰 pda 정도를 목표로 한다면 충분히 가능해보이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커지는 것은 전력의 소모도 증가하지만 저성능의 시피유는 역시 저전력이기도 하니까 말입니다. 다만 지금 달러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것이 75 달러는 좀 무리겠네요.

    • 2008년 5월 23일
      Reply

      그 때는 화면 없이 부품만으로 가격이 매겨진 것이라 요 제품과는 거리가 좀 멀어 보입니다. 어찌됐든 저 크기의 디스플레이 두 개를 쓰는 데 드는 비용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진행하기 힘든 비즈니스인 건 분명하지요.

  2. 2008년 5월 22일
    Reply

    75달러 노트북 나온다… OLPC ‘XO 2.0’ 개발 중 최근 아수스 ‘Eee PC’나 HP ‘2133 미니노트’ 등 넷북 스타일의 노트북 PC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트랜드의 시작은 OLPC(One Laptop Per Chi..

  3. 2008년 5월 22일
    Reply

    아리아리님 말씀을 듣고보니 그렇네요.

    차라리 유로화로 받아버리는건 어떨까요?!

    • 2008년 5월 23일
      Reply

      OLPC 재단이 미국에 있어 유로화로는 어려울 겁니다. ^^

  4. 2008년 5월 22일
    Reply

    참 괜찮은 컨셉인 것 같아요. 가격이 비현실적이지만….

    • 2008년 5월 23일
      Reply

      현실적으로 실현된다면 대박이겠죠?

  5. 2008년 5월 22일
    Reply

    EeePC 때만 생각하더라도, 저 가격에는 절대 나올 것 같지 않습니다. ㄱ-;;

    • 2008년 5월 23일
      Reply

      언제나 그렇듯 싼 값으로 사람들 속마음을 떠보는 게 장사꾼의 생리라 그럴지도요. ^^

  6. 2008년 5월 22일
    Reply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물론 저 값에 나올리는 만무하지만 소폭 상승한다 하더라도 충분히 경쟁력 있을 것 같습니다. 더구나 일반 이용자에게 공개된다면 큰 힘을 발휘하겠죠. 요즘은 역시나 미니 노트북이 대세군요. 윈도 비스타나 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아직 시간이 좀 남았지만 나름대로 기대해 봅니다.

    PS. 그나저나 우리 바람이는 왜 소식이 없을까요..ㅡㅡ;;; ‘므시’를 구워 삶아야 할텐데요..;; OTL

    • 2008년 5월 23일
      Reply

      바람이는 알아서 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ㅡㅋ

    • 2008년 5월 23일
      Reply

      헉… 전화 드릴께요. ^^

  7. 2008년 5월 24일
    Reply

    지적하신대로 화면만 봐서는 실제로 제대로 기능을 할지 궁금하긴 합니다.

    가격에 관해서는 아마존의 킨들 가격을 생각하면, 예상가보다 가격이 두배 오르고 give one get one에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한다고 해도 구미권의 일반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무선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일반 랩탑보다 이처럼 휴대용 미니 랩탑 시장에 더 큰 수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2008년 5월 25일
      Reply

      네. 어느 정도 가격이 오르더라도 구매자가 사회공익적 활동에 참여한다는 의미를 전달할 뿐 아니라, 대당 200달러의 XO-1도 기부금 처리가 가능했던 것처럼 구매자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XO-2의 G1G1 효과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

  8. 2008년 5월 24일
    Reply

    3달러 윈도우즈 XP를 채택하기로 했다고 하니까 갑자기 든 생각은 그렇다면 애초에 스티브 잡스가 맥 OS X를 무상으로 공급하겠다는 제안을 거부한 네그로폰테의 결정이 모순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2008년 5월 25일
      Reply

      아, 그런 일이 있었군요. 무상은 안되고 3달러는 된다라… 이 말은 애플은 안되고 MS는 된다는 이야기 같은데 그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ㅡㅋ

  9. 2008년 5월 24일
    Reply

    그래도 2배 안 넘는 수준…130달러정도로 만들어 나오지 않을까요? 그 정도도 꽤 싼 것같은데….

    • 2008년 5월 25일
      Reply

      일단 OLPC 재단의 재정적인 여유가 없으면 저 디자인으로 100달러를 실행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해요. ^^

  10. 2008년 5월 31일
    Reply

    저거는 제가 소장하고있는 제 타블렛보다도 싼겁니다..-..-

    • 2008년 5월 31일
      Reply

      그 태블릿이 더 좋은 기술을 쓰니까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