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 아이폰 출시국 명단에서 빠진 한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예상 대로 우리나라가 빠졌군요. 많이 아쉽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값을 갖고 발표되었음에도 출시에 대한 긍정적인 발표가 없는 탓에 많은 이들이 실망했을 것 같습니다. 이틀 전에 공개된 출시국 예상 리스트에서 우리나라가 빠졌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에 관해 몇몇 분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협상이 완전하게 끝나지 않은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했지만, 그래도 설마 했는데 오늘 발표로 확실하게 제외되었네요. 안타깝네요. 소프트뱅크와 계약된 일본의 계약 상황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항은 아니라는 말을 전해 들었던 터라 그 문제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말이죠.


사실 출시를 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만 집착해 보면 3세대 아이폰일지라도 여전히 많은 난관을 갖고 있었습니다. 위피(WIPI) 없는 제품은 두 가지가 문제됩니다. 소매 판매에 대한 제약과 이동 통신망을 통한 무선 인터넷 접속이 차단된다는 점입니다. 이 두 가지 문제의 원인이 역시 위피(WIPI)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했습니다. 위피를 넣지 않고 어떻게 일반인을 상대로 파느냐는 의문이 제기된 상태였던 터라 이번 발표에 우리나라가 들어 있었다면 마땅히 그 해법을 찾았다는 뜻일 수도 있었습니다. 허나 위피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휴대폰 유통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이동통신업체가 아이폰을 내놓는 애플이나 앉아서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을 모르지는 않았을 것이기에 다시 미궁 속으로 빠진 듯한 느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 11일 아이폰을 출시할 22개 나라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 11일 이후 아이폰을 출시하기로 확정된 나라들
이번 출시를 위해서 아이폰에 맞는 전용 글꼴 개발을 의뢰하는 등 애플코리아도 많은 노력을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어쨌든 이번 발표의 씁쓸한 주인공이 된 것 같네요. 어제 발표한 70개 국가에 속해 있지는 않지만, coming soon에 우리나라도 추가될 수 있도록 좀더 노력을 기울였으면 합니다. 더구나 한글 입출력도 추가되어 있으니 지금 그 기대를 버리기는 왠지 아쉽다는 생각도 드네요. 


아이폰 2.0에 포함된 언어 입력 도구 : English (U.S.), English (UK), French (France), French (Canada), German, Japanese, Dutch, Italian, Spanish, Portuguese (Portugal), Portuguese (Brazil), Danish, Finnish, Norwegian, Swedish, Korean (no dictionary),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Chinese, Russian, and Polish

그나저나 이번 3G 아이폰을 보고 있자니 값은 꽤 착해졌는데 마냥 긍정적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 GPS가 들어가 맵과 함께 쓸 수 있는 점과 3G 망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진 것은 좋은 데 스펙상 아주 새로운 것은 크게 찾기 힘들어 보이는군요. 같은 화면 크기, 화면 크기와 카메라는 그대로인듯 싶고, 전면 카메라가 없으니 화상 통화는 불가능하겠군요. 화상 통화를 3G의 킬러 앱으로 삼고 있는 우리나라 이통사들이 조금은 좋아하질 않겠네요. 어쩌면 3세대 아이폰은 2세대보다 데이터 통화 성능을 높이는 데 주력을 했다는 느낌을 지우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날 발표 장면을 보아도 대개 3G 망을 통해 데이터를 빨리 받을 수 있다는 쪽으로 많은 설명을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다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블루투스 모노 헤드셋 외에 다른 블루투스 기능은 쓸 수 없는 것 같고, 무선 랜의 업그레이드도 없어 보입니다. 사실 가장 의아하게 생각하는 점은 뒤쪽 커버가 플라스틱으로 바뀌었다는 점인데, 왜 바뀐 것인지 궁금하더군요. 얼마나 강성을 지니는 지도 의문이고요.익스체인지 서버로 이제 액티브 싱크를 이용해 스케줄이나 e-메일 관리가 한결 편해진 것과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룰 때 이용시간이 늘어난 것은 좋아 보입니다. 통화 대기 300시간에 2세대 10시간, 3세대 5시간 연속 통화, 7시간 비디오 시청, 24시간 오디오 재생, 5~6시간 인터넷 브라우징이니 충전 없이 갖고 놀 수 있는 시간이 좀더 늘어난 것 같긴 하네요.


아주 새로운 걸 기대했다면 실망할 수도 있지만, 399달러 였던 8GB 모델을 199달러에 내놓은 것을 고려한다면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AT&T 2년 약정을 맺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지만 그래도 몇몇 기능을 더해 종전 모델의 저가화 실현이라는 표현도 나쁘진 않을 듯 싶네요. 가격이 가장 혁명적이었습니다. (출시된다고 가정했을 때)우리나라에서는 얼마가 될지 모르니 오늘 발표한 가격을 너무 믿지 않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16 Comments

  1. 2008년 6월 10일
    Reply

    생각대로 하면 되는 것이란 바로 이런것이다. 제목에는 유감이라는 완곡한 표현을 썼지만 사실 나는 이에 깊이 분노하고 있다. 이는 단지 내 손에 그럴듯한 최첨단 장난감 하나를 쥘 수 없게 ..

    • 2008년 6월 10일
      Reply

      언제나 해당 사항이 없으신 공플님. ^^

  2. 2008년 6월 10일
    Reply

    3G 기능외에 추가된 기능 = GPS, Battery Life 개선 < 사진 출처 : 애플홈페이지> 애플이 드디어 3G 가 가능한 아이폰 출시를 발표 했다. 스티브잡스의 간결한 프레젠테이션의 가격 발표는 사람들을 깜..

  3. 2008년 6월 10일
    Reply

    사진 배열이 비슷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칫솔님 글을 읽어보니, 저는 너무 건성건성 쓴듯…^L^
    어째뜬, 아직 출시 확률 0% 는 아니니깐, 좀 기대를 해보고 있습니다만…

    • 2008년 6월 10일
      Reply

      아니에요. 오히려 도전중님 글 읽고 제가 놓친 부분을 찾았답니다. ^^

  4. 세네갈, 기니
    2008년 6월 10일
    Reply

    세네갈, 기니 보다 못한 대한민국… ㅋㅋㅋ 세계화는 얼어죽을 세계화냐… 왜 우리는 우리 마음대로 값싸고 훌륭한 제품을 이용하지 못한단 말이냐…(말하고 나니 명박스럽네…젠장)

    • 2008년 6월 10일
      Reply

      뭐, 꼭 세계화가 되어야 이 제품이 들어오는 것은 아니겠지만, 기다렸던 많은 이들이 아쉬워 할 수밖에는 없겠지요. ^^

  5. 2008년 6월 10일
    Reply

    KTF를 통해 2G폰 나머지를 팔아치워야 하기 때문에 3G폰 출시를 미루는 거겠죠? -_-;;

    • 2008년 6월 11일
      Reply

      흐흐 불가능한 이야기를 하시는 것을 보니 앞으로도 불가능하다고 짐작하시는 게 아닐까 한다는.. ^^

    • 2008년 6월 11일
      Reply

      오.. 멋진 포스팅 기대하지요. ^^

  6. 리쓰
    2008년 6월 12일
    Reply

    AT&T의 전용 요금제와 2년 약정 의무가 몹시 부담스러워 보이더군요. 모바일미를 이용하려면 가입도 해야 하고, 1년에 10만원 가량의 지불이 필요하다는 점도 부담.
    값이 싸진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대당 200불의 보조금 뽕을 뽑으려면 암만 해도 고객 부담이 함께 늘어날 수 밖에 없겠지요.
    하지만, App store 같은 걸 열고, SDK를 공개한 애플의 향후 행보는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SKT에서 아이폰 3G를 두대인가 세대를 들여왔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아마도 테스트를 해보기 위함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 일고 있는데요,
    아이폰이 못들어오게 된다면 아이팟 터치 가격이나 내려줬으면 하는 바램을 잠시 해보았습니다. 크흐;;;

    모르는 분 블로그에 와서 너무 놀다 가네요 ;;
    그래도 유용하고 즐거운 글 잘 읽고 갑니다.

    • 2008년 6월 13일
      Reply

      사실 약간이 아니라 엄청 부담스럽더군요. 데이터 정액 요금이라고 해도 적지 않은 금액에다가 말씀하신 모바일미도 그렇고요. 뭐 인터넷 마니아들이야 그렇게 비싸지 않다고 여길지 모릅니다만,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어쨌든 비쌀 것 같더군요. 그냥 아이팟터치에 네스팟 가입해서 쓰는 것이 더 나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절 모르시더라도 종종 놀러오세요. ^^

  7. 지나가던1인
    2008년 6월 16일
    Reply

    애플사에서 통화료에 대한 수익 분배를 요구 조건으로 내놓고 있어서 협상이 어렵다고 하던데요.
    이통사는 KTF로 알고있습니다.

    • 키마이라
      2008년 6월 24일
      Reply

      3G아이폰은 통화료 수익분배 요구가 없어졌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