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스마트폰으로 자유로운 무선 통화 꿈꾼다

HP가 무선 랜을 통한 VoIP를 결합한 신형 스마트폰 아이팩 512를 내놨습니다. 일단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고 전 이날 발표회에서 본 느낌을 정리하겠습니다.


[#M_HP, 강력한 전자우편 성능을 갖춘 최초의 스마트폰 출시|닫기|HP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로 HP 아이팩 스마트폰을 오늘 발표했다. 이동성이 뛰어난 비즈니스용 제품인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Voice Messanger)는 편리한 음성 제어 기능을 통해 모바일 전문가들이 손 안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유연한 무선 전자우편 경험을 제공한다.
이동성과 비즈니스 용도가 강화된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소형 스마트폰으로써 기업 고객들이 다른 사람과 연락을 취하는데 사용되며 자신의 생활을 완전히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이 제품은 또한 편리한 음성 제어 기능 외에도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기능, “푸쉬(push)” 전자우편 및 최신 윈도우® 모바일 6 운영체제를 내장한다.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완전히 충전된 상태로 최대 6시간(1) 30분 동안의 지속적인 대화가 가능하며 휴대용 기기의 전지 수명에 있어 타사 제품 대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의 20개가 넘는 음성 명령어(2) 와 핸즈프리(hands free) “음성 응답(voice reply)” 기능은 타이핑하지 않고도 음성 메시지를 전자우편으로 발송할 수 있어 업무 상 커뮤니케이션이 개인적이면서 자유로워진다. 사용자들은 전자메일과 문자 메시지를 듣고 전화와 달력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애플리케이션 작동도 가능하다.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에는 내장형 와이파이가(3) 탑재되어 있어 기업 고객들은 전통적인 사무용 전화를 설치하는 대신 VoIP를 이용할 수 있다.(4) 고급 VoIP-PBX 성능을 이용하여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에 사무 전화 시스템을 통합시킬 수 있어, 기업들은 탁자용 전화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간소화된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혜택을 누릴 수 있고 IT 관리 비용의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 스마트폰에는 GSM/EDGE 및 블루투스 무선 기술 접속 옵션 또한 내장된다.(3)
HP 아태지역 퍼스널 시스템 그룹 (컨슈머 제품 및 모바일 비즈니스 그룹)의 친 혼 쳉(Chin Hon Cheng) 부사장은 “바쁜 전문가들은 전자우편 및 업무 전화의 홍수에 시달리고 있으며, 신속하고 간편하게 이러한 업무를 관리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모바일 사용자들이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하면서 각 자의 업무에만 중점을 둘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최신 윈도우 모바일 6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에서는 향상된 아웃룩 모바일(Outlook Mobile)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HTML 형식으로 작성된 원래의 전자우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전화 기록 및 연락처 데이터베이스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연락처도 신속하게 확인, 이용 가능하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모바일(Office Mobile) 솔루션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쉽고 친숙하게 HP 아이팩 512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기업 내 모바일 제품의 설치 및 관리를 보다 편리하게 진행하기 위해 개발된 HP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솔루션의 지원을 받는 최초의 아이팩 제품이다. 이는 단순한 기기를 넘어서 진정한 모빌리티를 구현하고자 하는 HP의 비전을 잘 보여준다.
이번 솔루션 중 일부에는 HP의 비트폰(Bitfone Corp.) 인수로 획득하게 된 OTA(over-the-air) 방식의 기기 관리 성능이 내장된다.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기업들은 HP 아이팩 기기의 성능, 보안, 애플리케이션/데이터/네트워크 이용을 원거리에서 관리 및 지원할 수 있다. 한 예로, IT 관리자들은 분실되거나 위치가 잘못 지정된 데이터의 삭제, 환경설정, 수리, 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보안 애플리케이션 제공 등의 업무를 원거리에서 처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이동 중에도 음악, 비디오 감상, 게임, 사진 캡처 및 공유와 같은 풍부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능들도 무선으로 즐길 수 있다.
가용성
HP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오는 5월 아태지역 일부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이 제품의 가격 및 가용성은 나라마다 달라질 것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hp.com/go/MobilitySummit2007를 참조할 수 있다.

(1) 대화, 대기 및 이용 시간은 대략적인 것이며, 네트워크 구성, 개별 사용자의 이용 패턴, 휴대용 기기의 구성에 따라 달라진다. 내장된 무선 기능 일부와 백라이트의 사용은 전지 사용 시간에 따라 현저히 감소된다. 
(2) 전자우편 음성 명령 기능은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에서만 작동하도록 고안되었다.
(3) 무선 통신 이용에는 표준 WLN 인프라, 기타 블루투스 구현 기기, 별도로 구입한 장비 및 무선 방송 제공업체와의 서비스 계약이 필요할 수 있다. 무선 인터넷 사용에는 별도로 체결한 서비스 계약이 필요하다. 해당 지역의 서비스 가용성 및 적용 범위는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확인한다.
(4) VoIP에는 SIP 구현 IP-PBX (시스코, 아베야, 노텔, 알카텔 등)와 VoIP 구현 WLAN 인프라가 필요하다. 해당 지역의 HP 영업 담당자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_M#]

사용자 삽입 이미지오늘 발표한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스페인에서 발표한 스마트폰과는 다른 컨셉입니다. 앞서 스페인 3G 전시회에서 발표한 스마트폰에 VoIP를 얹은 것일 거라고 짐작했는데 완전 헛다리 짚은 것이지요. 보이스 메신저는 일반적인 스마트폰 컨셉이 아니라 휴대폰 컨셉입니다. 윈도 모바일 6를 넣은 음성 중심의 스마트폰인 것이죠.


그런데 HP가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를 소개하면서 달랑 기기만 소개한 것이 아닙니다. 아이팩 512는 마치 일반 소비자용 제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기업용 시장을 노리는 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 소비자가 쓰지 못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단지 아이팩 512가 기업 이용자를 위해 좀더 특화되었다는 점을 시간을 들여 설명한 것입니다.

기업에서 어떤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하는 누군가가 메일을 늦게 읽거나 통화를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면 그 시간만큼 결정이 지연됨으로써 중요한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제품을 판매해야 할 때를 놓칠 수도 있고 기업간 상호 협력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단지 메일이나 전화를 받지 못하는 수십분사이에 수많은 기회를 놓치게 되면 기업들은 수많은 손해를 봐야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연락이 닿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이처럼 기업이 연락을 필요로 할 때 언제 어디서나 음성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드시 음성 통화여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자 메시지 또는 음성 메일일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모든 형태의 미디어를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또 다른 하나는 아이팩 512 하나에 이동 전화와 사무실 전화를 통합하는 개념입니다. 이미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가 이동 전화에 VoIP를 결합한 스마트폰이라고 했지만, 이 두 가지를 각각의 기능으로 보고 따로 쓰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따라 두 서비스가 알아서 전환하도록 만든 휴대폰입니다. 이를테면 비즈니스 맨들이 회사 바깥에서 쓸 때는 휴대폰으로 쓰다가도 회사 안으로 들어오면 자연스럽게 VoIP 폰으로 전환해서 쓰는 것을 뜻합니다. 이때 바깥에서 이동 전화로 연결한 채 사내에 들어왔다면 굳이 통화를 끊지 않아도 저절로 사내에 구축된 IP PBX(교환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VoIP 폰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 휴대 전화와 일반 전화의 결합은 전화번호를 한 개로 통합하므로 다른 이들이 휴대폰과 회사 전화를 가려가면서 통화를 하지 않을 수 있어 연락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는 기업의 통신 비용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 HP의 주장입니다. 왜 그럴까요? 대부분의 비즈니스 맨들은 회사에 있는 일반 전화 대신 휴대폰을 이용해 통화를 하는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휴대폰 안에는 비즈니스를 위해 연락을 주고 받아야 할 수많은 이들의 연락처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급한 연락이 있을 때 일반 전화보다 휴대폰에서 바로 다이얼 버튼을 누르는 것은 이제 새삼스러운 일이 아닌 것이지요. 문제는 일반 전화에 비해 휴대폰 요금이 비싸다는 사실만으로 기업들은 수많은 통신 비용을 지출해야만 합니다.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는 이처럼 기업 안에서 비즈니스를 위해 이중 삼중으로 지불해야 할 통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일반 소비자는 쓸모가 없는 것 아니냐고 할 수 있습니다. 그건 아니고요. 일반 소비자에게도 효용성은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기본 내장이므로 윈도 모바일 6에서 돌아가는 스카이프 메신저를 깔면 바로 스카이프 폰으로 변신하거든요. 휴대 전화와 와이파이를 결합한 듀얼 모드 폰으로 쓸 수 있어 가정에서 휴대 전화 비용을 이끼고 싶은 이들에게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일반인들이 선택하기에는 휴대폰 디자인은 그다지…-.ㅡㅋ)

HP는 우리나라에 아이팩 512 보이스 메신저를 출시하기 위해서 이통 업체들과 이야기를 조율 중입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가 유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신 시장의 변덕이 워낙 심해 나올 때까지는 확답을 할 수 없고 기업들이 장기적인 통신 비용 절감을 위해 VoIP-PBX와 사내 무선 랜 구축 등에 만만치 않은 비용을 투자해야 하므로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100명 이상이 근무하는 비즈니스 기업을 타겟으로 잡고 있는데, 어느 정도 성과가 있을지는 두고봐야겠습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