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한국 주가를 볼 수 없다?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제까지 재미로 가상 주식을 산 것을 빼면 실제 주식은 단 한 번도 사본 적이 없답니다. 당연히 주가의 흐름이나 동향을 면밀히 체크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쏟은 적도 없습니다. 때문에 주식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인 제게 사실 아이폰의 주가(stock) 애플리케이션은 그다지 쓸모 있는 기능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있으나 없으나 상관 없는 것 중에 하나였지요. 글을 쓰는 지금도 변함은 없습니다.


다만 그놈의 호기심이란 게 발목을 잡는군요.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되어 있는 이상 어떻게 주가를 표시하는지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쓰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자기가 알고자 하는 기업의 이름 또는 종목 이름을 넣어 선택하면 하루부터 1년 단위까지 주가 추이를 보여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가의 대부분이 원래 뉴욕 증시(NYSE)나 나스닥(Nasdaq)에 등록된 상장 기업 위주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삼성이나 LG 같은 국내 기업 이름을 검색해봐도 그쪽에 상장된 이름이 나올 뿐 코스피와 코스닥 같은 우리나라 증권 시장에 등록된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이 주가 애플리케이션이 무용지물이라고 말을 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아이폰은 주가 애플리케이션은 우리나라에서 절대 ‘무.용.지.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주가를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물론 이곳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 변동을 체크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한 가지 단점은 종목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 것일 뿐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아이폰 주가 애플리케이션에 정보를 대고 있는 야후! 때문입니다. 아이폰 주가 애플리케이션에서 검색을 하면 미국 증권 시장 위주의 정보를 야후에서 찾아서 보여주는데, 이 검색을 이용하지 않고 다른 나라의 야후! 금융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그 나라의 주식 정보를 직접 입력하면 해당 업체의 주가 정보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럼 간단히 따라해 보도록 하죠.’삼성전자’를 찾아서 등록해 보겠습니다. 먼저 야후!코리아의 금융 페이지(http://kr.finance.yahoo.com/ )에 들어갑니다. 검색에서 삼성전자를 입력한 뒤 종목명 뒤에 붙은 종목 코드를 확인합니다. 삼성전자의 종목코드는 005930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제 아이폰의 주가 애플리케이션을 띄운 다음 오른쪽 아래 (i)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왼쪽 위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add stock 창을 연 다음 ‘005930.ks’를 입력합니다(설마 ”까지 입력하는 분은 없으시겠죠?). search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종목 코드에 맞는 검색 정보가 나타나는 데 이를 눌러서 등록하면 이제부터 해당 종목의 주가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코스피 지수는 ‘^KS11’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종목 확인한 뒤 검색하고 등록하면 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하지만 이렇게 등록한 우리나라 주가 정보에는 두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메인 화면에 종목 코드만 보이는 것과 함께 시간별 변동 추이를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야후!금융에서는 실시간 분석 차트를 내보내고 있지만, 아이폰에서는 이것이 반영되지 않는 것 같더군요. 그래도 얼마나 오르고 내렸는지는 알 수 있으니 뭐 아쉬운대로 쓰는 수밖에 없을 듯 합니다.

아, 무선 랜이 되는 곳에서만 작동하는 것도 단점이겠군요. 물론 틈틈히 주가를 확인할 필요가 없는 제게 있어서 그리 큰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습니다만… ^^ 아이폰의 주가 애플리케이션을 써보고 싶은 분들께 좋은 정보였기를 바라겠습니다.

덧붙임 #

코스닥 정보를 보시려면 ^KQ11이라는 코드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십시오. 코스닥 종목의 변동을 그래프로 보시려면 해당 종목 코드 뒤에 KS 대신 KQ를 붙이시면 됩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14 Comments

  1. 2007년 10월 2일
    Reply

    오호~!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2007년 10월 2일
      Reply

      넵~ 이런 방법도 있더군요. ^^;

  2. 2007년 10월 2일
    Reply

    와~ 이런 방법이 가능했네요~!
    저도 한국지수좀 볼수 없을까 이리저리 해보다가 포기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07년 10월 2일
      Reply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ㅎㅎ

  3. 2007년 10월 2일
    Reply

    흠.. 탁! 퍽! 뒹굴딩굴 데구루루 퉁 쾅쾅(핸드폰 떨어뜨리는 소리?)

    • 2007년 10월 2일
      Reply

      거참~ 부수지 마시라니깐요~~~ ㅋㅋㅋ

  4. 2007년 10월 2일
    Reply

    이렇게 가능한지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 2007년 10월 3일
      Reply

      꿈에서는 불가능하더군요. ^^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5. kiki
    2008년 3월 9일
    Reply

    add 스탁에서요 영문으로 samsung 치고 셔치로 찾으면 종목코드 몰라도 종목코드 나옵니다.
    그거 등록해주시면 되고요…

    한국뿐 아니라 중국,베트남등 해외업체도 읾만 대충 치고 찾아보니 나오던데요.

    • 2008년 3월 10일
      Reply

      네, 맞습니다. 최근에는 영문으로 samsung이라고 치면 우리나라 등록 주식까지 나타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렇게 됐던 것은 아니랍니다. ^^

  6. 2010년 3월 4일
    Reply

    역시 칫솔님… 저도 어떻게 알아볼 방법 없을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주식 투자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관심은 가져야겠기에..
    감사함다. ㅎㅎ

    • 칫솔
      2010년 3월 4일
      Reply

      도움이 되는 정보였어야 할텐데요. 고맙습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