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로 보는 친환경과 나비 효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환경’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지만, 대다수에게는 피부로 와닿지 않는 말일 겁니다. 우리가 보고 숨쉬는 모든 우리 주변의 생태 친화적인 것을 뜻하지만, 정작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거의 없으니까요. 그럼에도 올 한해 우리 기업들이 만든 제품에는 ‘친환경’이라는 코드를 담은 제품을 상당히 출시했고 앞으로 더 많은 제품이 출시될 것은 분명합니다. 친환경 모니터, 친환경 휴대폰, 친환경 컴퓨터, 친환경 키보드, 그리고 친환경 TV까지 말이죠.


이처럼 친환경을 내세우는 배경에는 마케팅도 무시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린 IT가 흐름으로 굳어지고 디지털 제품들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움직이는 경향이 짙어지다 보니 이를 마케팅에 내세운 제품도 제법 됩니다. 물론 친환경 제품이라는 이유로 더 비싼 제품도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도 있지만, 어쨌거나 그 가치를 강조하는 것만은 절대 잊지 않고 있지요.


아무리 마케팅을 위해서라도 친환경이라는 용어까지 썼다면 제품 자체가 환경과 관련 없는 제품은 아니겠지요. 우리 삶과 밀접하지는 않아도 친환경을 내세우고 있다면 어떤 연관성이 갖기 마련인데, 이 같은 궁금증을 며칠 전 삼성 TV의 마케팅 담당자를 만나 풀어보았습니다.


그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문득 나비 효과가 떠오르더군요. 나비의 날개짓이 어떤 연쇄 작용으로 인해 허리케인이 된다는 나비효과. 물론 예측할 수 없는 혼돈 이론을 말하기도 하지만, 사실 아주 작은 것이 큰 변화를 가져올 때에도 이 같은 이야기를 쓰곤 하지요. 좀 비약적인 부분이 있긴 해도 TV의 친환경도 우리가 일상에서 예측하지 못하는 효과들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TV의 두께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 볼까요? 일단 얇은 두께가 마치 친환경적이라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TV도 친환경 개념이 많이 들어가고 있지만, 그저 얇은 두께를 구현하는 것이 친환경으로 포장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그렇게 얇게 만들면 달라지는 수많은 환경의 변화, 그것이 친환경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를 테면 TV를 운송할 때 쓰이는 포장재를 볼까요? 얇은 TV에 맞춰 포장재의 두께도 얇아지므로 전체적인 두께와 무게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지요. 얇아진 만큼 한 대의 트럭에 적재할 수 있는 양이 늘어납니다. 차 한 대로 더 많은 TV를 수송할 수 있게 되는 데, 사실 이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효과입니다.

물론 이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TV를 얇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얇은 TV를 만드는 핵심은 LED에 있다보니 대부분의 LED TV가 친환경을 주장합니다. 물론 LCD TV도 경우에 따라서 친환경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LED보다는 친환경을 주장하기에는 좀 약하지요. 그런데 LED를 선택해 친환경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앞서 제품을 얇게 만들어 포장재를 줄여 운송량을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전력을 덜 소모하는 것으로 절감되는 전기료도 포함합니다. 이는 소비자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부분이죠. LED TV는 105와트, LCD는 190와트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이는 하루 8시간씩 한달 TV를 시청할 때 평균 400kw/h의 누진세를 적용하면 LED TV가 15만 원, LCD TV가 25만 원으로 10만 원쯤 차이가 납니다.
 (단, 전기료는 TV의 화면 크기와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10만 원의 전기세를 아꼈지만, 아낀 전기료가 미치는 영향을 또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 가격의 전기를 만들어내는 데 들어가는 쓰는 비용도 줄일 수 있는 여지도 생기니까요. 분명 TV 한 대의 효과가 없을 수 있지만, 그러한 TV가 수백만대 보급되면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더불어 저전력 LED는 발열량도 줄어든 만큼 열을 식히는 데 들어가는 비용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제품의 재활용도 친환경의 또다른 방향입니다. 삼성을 비롯해 여러 가전 업체들은 폐기하는 TV에서 재활용하는 소재의 비중을 높이고 있지요. 제품을 출시하기 전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새롭게 적용하거나, 재활용 비율을 높여 친환경 제품이 되도록 만드는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최종 제품이 만들어지면 이를 전문적으로 실험하고 평가하는 사내 조직을 거치면서 일정 수준의 재활용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제품 양산을 승인하지 않음으로써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납이나 수은이 함유된 부품을 쓰는지도 가려내고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재활용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포장재의 재활용과 폐가전의 재활용이죠. 포장재는 거의 대부분 재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넘어 왔지만, 폐가전은 아직 아닙니다. LED TV나 LCD TV 패널은 재활용이 불가능 해 그냥 깨버리는 수밖에 없지만, 그 밖의 부품들은 최대한 재가공 됩니다. 나사는 당연하고 TV를 감싸고 있는 케이스를 녹여서 다른 부품으로 만들기도 하는데, 재활용해 쓸 수 없는 나머지는 오염이 되지 않도록 공정을 통해 재처리합니다. 문제는 이 모든 것에 돈이 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이처럼 LED TV 한 대가 얻어내는 친환경의 나비 효과는 눈에 보이지 않아도 다양하지만, 실제로 어느 개인이 느끼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게 제품을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게 아니니까요. 그래서 친환경이 어렵나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하지만 의외로 결론은 간단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친환경이라는 것은 전기료를 빼면 대부분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돈과 직결된 이야기인 셈입니다. 단지 모두의 이익과 연결되지 않는 모순이 있을 뿐입니다. 소비자는 자기에게 돌아오는 직접적 이익이 없으니 굳이 친환경을 생각해야 하느냐는 의문이 꾸준하게 제기하고, 내가 아닌 누군가 할 것이라며 그 의무를 미루는 모습도 자주 보여 왔습니다.


때문에 이를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TV로 친환경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친환경 TV를 보면 나무 몇 그루를 아끼고 있느냐가 피부로 와닿지도 않고 와닿기도 어렵습니다. 대신 어떤 버튼(예를 들어 나무 아이콘이 그려진 버튼)을 누르면 TV 안에 돈이 주렁주렁 매달린 나무 한 한루를 볼 수 있도록 한 다음, 이용자의 평균 이용 시간에 따라 그 나무에 매달린 돈이 시들거나 더 활짝 피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쓰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그리고 그 나무의 잎이 시든 이유나 되살리는 방법 등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면 친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지 않나 싶어요.

이런 기능이 TV를 보는 목적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는 것에 익숙해 있는 소비자에게 맞는 친환경 프로그램은 밖에서 많은 돈을 들여 홍보할 게 아니라 TV 안에서 직접 보여주는 게 최고입니다. 늘 친환경을 이야기하고 수많은 나비 효과를 만들어도, 정작 소비자를 움직이게 하는 나비 효과 없이는 진정한 친환경은 이룰 수 없으니까요.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8 Comments

  1. 2010년 1월 5일
    Reply

    유저에게 친환경은, 저렴한 가격입니다!! ㅋㅋ

    음.. 아무래도 유럽쪽에 팔려면 RoHS 인증을 받아야 하고
    이녀석이 기본적인 친환경 인증이죠. 납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중금속을 쓰지 않는 제조과정을 거쳐야 하니까. 부가적으로 저전력을 통한 친환경도 있겠지만 말이죠.

    아마. 유럽애들 조만간 모든 전자기기에 대한 소비전력 상한을 법률로 제정하지 않을가 생각이 됩니다.

    • 칫솔
      2010년 1월 7일
      Reply

      제가 많이 이야기하지 못한 부분을 구차니님이 해주셨네요. 요즘은 웬만한 대기업은 납과 수은이 들어간 부품을 쓰지 않는 추세이고 상향화된 유럽 기준에 맞춰 생산되고 있다고 하네요. ^^

  2. 2010년 1월 5일
    Reply

    친환경에 대한 정책 요즘 활발하게 진행되는것 같지만
    아직도 걸아야할 길 먼것 같습니다.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후세대를 위해서 다들 노력해야 할것 같습니다.

    • 칫솔
      2010년 1월 7일
      Reply

      동감이에요. 우리만 잘 살자는 것보다는 우리 자손이 잘 살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

  3. 2010년 1월 7일
    Reply

    요즘은 친환경 마케팅이 대세일까요^^
    좋은 글 잘보고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칫솔
      2010년 1월 7일
      Reply

      올해는 거의 친환경이 대세일 듯 싶습니다. 새해부터 친환경 관련 소식으로 정신이 없네요. ^^

  4. 2010년 1월 7일
    Reply

    흑.. 저희 집 TV는 거대해요! ㄷㄷㄷㄷㄷㄷㄷ
    거실 한공간을 아주 제대로 차지하고 있어요 ㅎㅎㅎ
    육중한 몸, 처음에는 뽀대나고 좋았는데 ㅎㅎㅎ
    왠지 전자파도 마구마구 내뿜을 거 같아요! ㄷㄷㄷ

    • 칫솔
      2010년 1월 7일
      Reply

      저도 거대한 녀석이 하나 있죠. 아.. 이거 정말 처치곤란이더라구요. 어디에 기증이라도 하고 싶다는.. ^^

  5. 2010년 1월 7일
    Reply

    친환경이 대세긴 대세네요 ㅎ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

    • 칫솔
      2010년 1월 7일
      Reply

      요즘 눈내리는 거보면 친환경을 생각안할 수 없을 것 같더라고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6. 2010년 1월 8일
    Reply

    옳으신 말씀입니다.
    직접 TV를 통해 보여 주는게 효과적인것 같아요.

    • 칫솔
      2010년 1월 11일
      Reply

      네. 요즘 같은 기술이라면 TV에서 뭔가를 보여주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리라 여겨져요~ ^^

  7. 2010년 1월 8일
    Reply

    정말 티브이를 친환경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공감 공감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친환경 하는데 제 자신도 어떤 노력을 하는지 모르겠더라고요.

    • 칫솔
      2010년 1월 11일
      Reply

      말씀대로 직접이든 간접이든 TV를 보는 사람들도 노력하고 있다는 걸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

  8. 2010년 1월 8일
    Reply

    얼마전 PDP를 구입했는데 전기를 진짜 많이 드시더군요..
    친환경적이지 못한 소비를 한듯 합니다 ㅠ_ㅠ

    • 칫솔
      2010년 1월 11일
      Reply

      헉.. 전기 먹는 하마를 하나 들여놓으셨군요. ㅜ.ㅜ

  9. widow7
    2010년 1월 8일
    Reply

    3D업종에 일해본 사람으로선, 친환경 주절거리는 제품 치고 친환경인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것 못봤습니다. 공장 오폐수가 흐르는 하천 옆에서 자라난 쌀을 자연친화적이다 말할 수 있습니까? 농약 잔뜩 뿌린 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각종 오염물질 속에서 만들어진 제품에 왜 친환경이란 말을 갖다대는지 모르겠습니다. 공장지대의 대기오염과 각종 오폐수는 거기서 무얼 만들어내든 친환경적이지 않습니다. 제품 생산지부터 자연친화적이려고 노력해야 친환경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칫솔
      2010년 1월 11일
      Reply

      그렇군요. 일리있는 말씀이세요.

  10. dylanseo1995
    2010년 1월 8일
    Reply

    제가 경영수업을 좀 들어봐서 아는데 요즘 기업은 단순한 이익추구가 아니라 안전,건강,보건,환경 까지 생각하는 기업이 살아남는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생산재료와 생산과정도 친환경적이여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아마 사람들의 제활용같은데요? 아무리 친환경적이어도 나중의 사용하고 나서 저것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하지 않으면 결코 저런것이 친환경적이라고 할수없죠.. 패널이 자연스럽게 썩는것도 아니고 저런것을 분해를 해서 제활용을 할수있는 시설이 많이 늘어났으면… 오래된 컴퓨터나 대형 TV기기판이나 잭단자에서는 심지어 금과 은도 나온다네요 ^^

    • 칫솔
      2010년 1월 12일
      Reply

      패널은 재활용이 불가능해서 깨버린다는군요. 물론 깨버린 패널을 안전하게 처리한답니다만, 어떤 식으로 처리되는지는 아직 알 수가 없고요. 기존 부품을 재활용하는 것은 아니고 해당 부품을 완전히 녹여서 새로운 부품을 만듭니다. 금은 예전에는 공CD에서도 나왔죠. ^^

  11. 2010년 1월 8일
    Reply

    TV하나가 주는 나비효과.. 정말세세히 따져보셨네요. ^^
    트럭운반비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근데 칫솔님 플래시 로고. 정말 귀엽네요.ㅎㅎ

    • 칫솔
      2010년 1월 12일
      Reply

      요즘에는 시간과 돈에 대한 흐름을 많이 따져보고 있는데, 트럭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플래시 로고는 애니메이션으로 밥먹고 사는 친구가 만들어준 건데, 저도 너무 마음에 든답니다. 고맙습니다. ^^

  12. 캐딜락
    2010년 1월 9일
    Reply

    숨겨진 이야기.. 친환경!!

    • 칫솔
      2010년 1월 12일
      Reply

      네, 드러난 것보다 숨겨진 빙산이 더 큰 분야가 친환경인 듯 싶어요~ ^^

  13. dylanseo1995
    2010년 1월 9일
    Reply

    LED에 비해 10년전 브라운관이 승승장구 했을때에는 하아….. 엄청난무게와 전력, 두께 +제조 시간+재료…. 세상 참 많이 좋아졌네요 10년후에는 제 생각에는 마이너리티 리포트 처럼 유리 한장에 멀티터치와3D기술을 합한 스마트 패널이 나오겠죠?

    • 칫솔
      2010년 1월 12일
      Reply

      어쩌면 유리 한장도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

  14. 2010년 1월 10일
    Reply

    단순히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만 친환경을 강조하면 안 되겠죠.
    제품 생산이나 전력소비 등 실질적인 친환경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친환경이라 이름 붙일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 칫솔
      2010년 1월 12일
      Reply

      친환경 인증 제도를 통해서 그런 명칭을 붙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