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질’하고 ‘보상’ 받는 GOLD in CITY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퀘어를 하다가 재미도 떨어지고 보상도 없어서 포기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많을 듯 한데요. 만약 보상이 따르는 위치기반 SNS가 나온다면 어떨까요? 사실 이미 나온 것이라 ‘만약’이라는 연막을 칠 것은 없겠군요. 그런 위치기반 SNS앱이 궁금하면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티스토어, 앱스토어에서 ‘GOLD in CITY’(골드인시티, 이하 GIC)를 검색해 설치해 보세요. GIC는 첫 기획부터 보상을 염두에 두고 만든 새로운 위치기반 SNS앱입니다.


GIC의 이용방법은 앞서 나왔던 다른 위치기반 앱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용자가 있는 위치에서 GIC를 실행하면 그 주변에 보이는 수많은 매장들이 보이고 그 중 한 곳을 고른 뒤 삽질(?)을 하면 방문한 것으로 기록이 남는 것이죠. 통상 ‘삽질’이라는 단어가 그다지 반가운 의미로 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GIC에서는 삽질은 좋은 의미로서 작용합니다. 삽질을 해야만 금(Gold)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앱 이름을 <Gold In City>라고 정한 것은 도시에서 금을 찾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름이 좀 촌스럽게 느껴집니다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삽질할 장소를 고른다
회원 가입을 하면서 닉네임과 e메일, 비밀번호 그리고 약관 동의(광고 수신 동의는 건너 뛰어도 됩니다)를 마치면 본격적으로 GIC를 할 수 있습니다. GIC에서 금을 얻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자기가 있는 장소에서 삽질을 하면 금을 얻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번 삽질에 금 3, 그 장소의 사진을 등록하면 금 2입니다. 또한 목록에 나타나지 않는 장소를 처음 등록해도 금 2을, 팁을 등록하면 금 1을 줍니다. 또한 삽질을 완료한 뒤 아래쪽 회색 공간을 손으로 문지르면 아이템이 나오는 데 여기서 골드 주머니 같은 아이템을 얻어서 사용하면 더 많은 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금을 많이 모을 수록 레벨이 올라가는 데 레벨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선 아직 알려진 게 없고요.


이렇게 삽질을 하고 금을 모으는 정보를 SNS를 통해서 다른 이들과 공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국내외 SNS에 정보를 올릴 수 있고, 친구들끼리 이에 대한 평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금을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의 순위나 가장 많이 삽질한 장소 등도 순위로 표시됩니다만, 이것은 전체 순위를 표시하는 것이어서 큰 의미가 있어 보이진 않아 개편을 하거나 없애는 게 나을 듯 싶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의 삽질 정보
그런데 금을 모은다고 보상이 따라오는 것은 아닙니다. 모은 금은 GIC 안에서 아이템을 사는 용도로 쓸 수 있을 뿐이고 실제 돈은 아니지요. 금은 GIC의 여러 가지 놀이를 위해서 필요한 수단일 뿐입니다. 보상은 따로 있습니다. 이용자가 삽질한 매장 가운데 GIC와 제휴를 맺은 매장에서 이용자에게 쿠폰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할인율은 매장 관리자가 정하기 나름. 하지만 그 매장의 단골일 수록 혜택을 많이 가져갈 수  있고, 또한 매장 관리자가 특정한 날이나 시간 그 매장에 삽질을 했던 고객들에게 할인 쿠폰을 일괄적으로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앱이 아니라 매장 관리자를 위한 관리 시스템이 따로 있다는 이야기지요.


하지만 지금 당장 GIC에 있는 모든 매장에서 이러한 혜택을 주는 것은 아니고 GIC와 제휴를 맺은 20개 프랜차이즈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지금 GIC에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는 20개지만, 전국 매장수는 1500개에 이르기 때문에 일단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GIC를 통해 보상을 나눌 날이 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일반 매장 관리자도 GIC의 관리 페이지에서 자기 매장을 등록해 GIC 이용자에게 보상을 할 수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나면 더 많은 매장이 참여할 거라 기대를 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장소는 따로 체크해 놓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지금 GIC를 할 때 보상이 있느냐지요. 당장 앱을 설치하고 삽질만 해도 두 개의 이벤트에 자동 응모됩니다. 일단 일주일 안에 3만 명이 GIC에 가입하고 크리스피 도넛에서 12개 들이 1더즌을 가입자 모두에게 주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아마 쿠폰은 GIC를 통해서 배포되겠지요. 더불어 3만 명 가입 시점을 근접하게 맞추는 회원 7명에게 금 20돈 상당의 GIC 배지도 증정합니다.


재미는 이전에 나왔던 위치기반 SNS와 크게 다른 점을 아직은 알기 어렵지만, 의외로 보상이라는 떡밥이 강하게 작용할 듯 합니다. 시간이 흘러 모아 놓은 금을 활용하는 아이템이 나오면 게임적 요소도 더 강하겠지요. 저는 이 부분이 기대됩니다. 재미도 있고 혜택도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라면 지금부터 즐겨도 손해볼 것은 없을 테니까요.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GIC를 즐길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설치해보세요~


덧붙임 #


1. GIC를 하려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명 확인을 해야 한다는 점이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국내의 위치정보법을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명제 확인을 하지 않으면 위치정보 관련앱을 쓸 수 없는 것이지요. 외국 서비스는 위치정보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 활개치는데, 국내 서비스라는 이유만으로 법에 따라 실명 인증을 해야 하는 건 서비스 업체와 이용자 모두에게 역차별이나 다름 없습니다. 이러한 역차별 논란에도 팔짱만 끼고 있는 관계 기관들은 일은 하고 있는건가요?

2. 안드로이드 마켓 다운로드 링크(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company.user&feature=search_result)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8 Comments

  1. 2011년 5월 17일
    Reply

    일반적인 의미의 “삽질”이란 나쁜 뜻이 아니지만 “삽질한다”고 하면 왠지 부정적인 의미로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삽질”이란 말에 긍정적이고 재미있는 의미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것 같네요. 갑자기 왠 뜬금없는 소리인가 하면 “삽질”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새로운 SNS 서비스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삽질하기”는 SK텔레콤이 새롭게 런칭하는 신개념 위치기반 SNS 서비스 “골드인시티(GOLD in CITY)”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2. 2011년 5월 17일
    Reply

    포스팅을 보고 정말 궁금해져서 바로 GIC 다운로드 했습니다. 여러 스토어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네요. 덕분에 크리스피 이벤트에도 참여했습니다. 좋은 앱 소개 감사드려요. ^^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ㅎㅎ 네.. 주변에 많이 알려주세요. 한 더즌은 먹어야죠~ ^^

  3. AA
    2011년 5월 17일
    Reply

    글쎄요 딱히 메리트를 못느끼겟군요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모든 분이 다 느낄 수는 없겠지요. ^^

  4. 2011년 5월 19일
    Reply

    포스팅 사진 속에 제가 있어요 ㅋㅋㅋ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엉.. 요즘 너의 존재가 너무 잊혀진 것 같아서~ ^^

    • 2011년 5월 19일
      Reply

      세아향님이 좋아하는거 보니까 칫솔님은 인기 많은듯~ㅋㅋㅋ

      잊지 말고 세아향님을 잘 챙겨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