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기술도 묵힌 장맛과 같은 것”이라는 캐논 코리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DSLR 하면 기억나는 기업이 있는가’라고 물으면 대부분은 둘 중 하나를 말할 겁니다. 캐논 아니면 니콘이지요. 독특한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DSLR 마니아가 있다면 소니나 올림푸스, 펜탁스, 후지필름에다 요즘은 삼성도 목록에 올릴 테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에게 캐논과 니콘을 DSLR의 코드로 기억할 것입니다. 이게 전혀 이상하지 않은 이유는 이 두 기업에 DSLR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규모는 무려 85%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시장 점유율도 엎치락 뒤치락 하면서 나눠 먹기를 하고 있고, 그만큼 소비자의 눈에 많이 들기에 캐논 아니면 니콘이라는 답을 들어도 이상할 게 없어 보입니다.


좋게 말하면 우리나라 DSLR 시장을 양분하고 있고, 약간 비꼬아 말하면 사이 좋게 나눠먹고 있는-그러면서도 좀더 빼앗아 먹으려고 안달나 있는- 그 두 기업 가운데 캐논 코리아를 지난 5월14일(태터앤미디어와 헤럴드 경제 주최 블로그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아, 개인적으로 니콘 DSLR(D2X)을 쓰다보니 친 캐논 성향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반 캐논 성향도 아니고요. 그저 캐논 코리아가 됐든 니콘 코리아가 됐든 사진이라는 하나의 키워드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눌 수 궁금해 찾아 갔는데, 돌아와 노트를 정리해보니 비즈니스에 관한 좀 무겁지만 싱거운 이야기들만 오간 자리였나 봅니다.


물론 죄다 의미 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비록 사진에 대한 이야기가 별로 없고 앞으로 나올 모델에 대한 질문만 했다하면 캐논 코리아측 참석자들이 입에 지퍼를 채우는 바람에 신나게 글을 쓸 재료가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꼽씹어 볼 몇몇 이야기는 있었습니다. 세 가지만 뽑아 보겠습니다.


1. 이미지 프로세서는 오랜 경험의 산물
보통 DSLR이든 디카든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담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기술만은 아닙니다. 그 기술을 다루는 정교한 손길이 더 중요하다고 말을 합니다. 캐논이나 니콘이 같은 카메라 업계에 있으면서도 서로 다르게 비쳐지는 것은 사진에 대한 서로 다른 취향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흔히들 캐논은 밋밋하면서 부드럽고 화사한 사진을, 니콘은 날선 듯 하면서 또렷한 사진을 찍는다고 등 업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것도 카메라 업체가 보는 사진에 대한 시각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같은 이미지 센서를 쓰더라도 이미지 프로세싱에 따라 그 차이가 벌어지는데, 이미지 프로세서에 제조사의 오랜 경험이 압축되어 있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허나 이미지 프로세서에 기업이 추구해 온 오랜 경험을 녹이는 데는 기계적인 도움보다는 사람의 손길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군요. 붕어빵 만들듯 D램이나 LCD처럼 규격화 된 부품을 찍어낸다고 좋은 카메라를 만드는 비결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오랜 동안 캐논의 특징을 알고 있는 장인이 미세한 손감각을 이용해 정밀하게 조율했기에 캐논이 수많은 디지털 사진 애호가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 장인의 의욕으로 되는 일도 아니라 정성으로 되는 일이겠지요. 그 장인의 손길로 정성을 담아 만든 이미지 프로세서는 마치 종가집 시어머님이 담근 아주 오래된 장맛과 같은 게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진 인화 비즈니스도 좀더 신경 쓸 것이다

캐논 코리아는 두 개의 비즈니스 파트가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이미지 관련 비즈니스를 맡은 캐논 컨슈머 이미징(CI)과 프린트나 복사 같은 사무 업무 위주의 프린팅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캐논 비즈니스 솔루션(BS)입니다. 이 둘을 먼저 설명한 것은 이날 캐논 코리아에 찾아간 이유가 디지털 카메라의 아날로그화, 즉 사진 인화 때문이었는데 일부 비즈니스 영역이 겹치면서도 서로 융화가 잘 되지 않는 점이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캐논 CI의 DSLR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캐논 BS가 파는 잉크젯 프린터로 뽑는 것을 별로 본 적이 없는 게 이상했던 것이지요.


때문에 이미지와 관련된 부분, 사진 인화에서는 캐논 CI가 주도적으로 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질문을 던져 봤는데요. 물론 이에 대한 대답은 예상대로 실망(?)스러웠습니다. “큰 무리 없이 사업하고 있다”는 좀 뻔한 답이 돌아왔거든요. 어찌보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어딜가나 뻔할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CI 측이나 BS 측이나 서로의 사업 영역에 대한 경계선을 확실하게 지키려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진을 찍으면 프린터로 뽑는 이가 드문 것이 엄연한 현실이지만, 자고로 사진을 업으로 삼고 있는 기업 치고는 사진을 찍는 이유를 너무 쉽게 일반화시키고 있는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래도 이 자리에서 앞으로 사진 인화쪽도 강화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들었습니다. 전에는 포토 프린팅 시장 규모가 작아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지 못했다고 했는데, 앞으로는 지금보다는 좀더 노력해 보겠다는 말을 하더군요. 그 전에 사진 인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도움이 되는 교육부터 해야 하겠지요. 일단 기대해 보겠습니다.


3. 광고 모델 좀 추천해 주세요
캐논 코리아는 시장적 경쟁자로 니콘을, 잠재적 경쟁자로 소니를 꼽았습니다. 니콘은 브랜드 이미지나 제품의 포트폴리오 등에서 확실한 경쟁 상대인 반면 소니는 미놀타와 융합해 빠르게 기술과 제품 성능을 끌어 올리면서 마케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갈 힘을 가진 기업으로 평가했습니다.


물론 캐논은 이 두 기업이 어떻게 나오더라도 자신있다는 투로 말을 합니다. 사진에 대해서는 더욱 확고한 철학이 있고 이를 이용자들이 믿어준 덕분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요즘 광고를 통한 대중적 이미지만 놓고 보면 이 두 기업이 캐논을 조금 긴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니콘은 가수 비를, 소니는 탤런스 소지섭 씨를 모델로 내세웠기 때문이지요. 소비자의 인식에 더 가까운 모델의 힘을 무시하기도 힘든 것은 물론이고 처음 샀던 DSLR에서 같은 업체의 상위 기종으로 기변한 확률을 고려한다면 손을 놓고만 있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과거 몇몇 감독들을 모델로 쓴 적을 제외하면 이렇다할 모델을 내세운 적이 없는데,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 캐논 디카의 모델을 추천해 달라고 요청한다면 누가 잘 어울릴까요? ^^; 댓글로 알려주세요. 다만 지나치게 성적 노출이 강하거나 자극적인 모델은 안된답니다.

덧붙임 #
1. 올해 세계 DSLR 판매 규모가 1천만 대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2. DSLR 바디 하나 당 렌즈 보유 비율은 1:1.5 정도로 우리나라가 좀 낮다더군요.
3.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초점 거리의 단렌즈 군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캐논의 장점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4. 이날 유일하게 알려 준 출시예정제품은 도시락 가방처럼 생긴 신형 셀피 포토 프린터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32 Comments

  1. 2008년 5월 23일
    Reply

    후기글 잘 봤습니다~
    니콘유저인데, 니콘 방문은 안하시나요? ㅋ

    • 2008년 5월 23일
      Reply

      글쎄요. 제가 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서.. 나중에 우리끼리 가는 걸로 추진해 볼까요? ^^

  2. 2008년 5월 23일
    Reply

    그러게요. 니콘방문은 안하시려나?^^;;

    • 2008년 5월 23일
      Reply

      니콘 코리아에 대한 방문 요구가 더 많다니 의외라는.. ^^

  3. 2008년 5월 23일
    Reply

    제발 핀문제좀 어떻게;;

    • 2008년 5월 23일
      Reply

      으흠.. 그냥 바디와 렌즈를 AS 센터에 통째로 맡겨버리심이… 바디에 맞춰 칼핀으로 해달라고 말이죠.

  4. 2008년 5월 23일
    Reply

    니콘 방문 추진해볼까요? ^^;;
    저 예쁜 도시락 포토 프린터 너무 맘에 들더라는.. 태터앤미디어 블로그에도 글 올려 놓을게요.

    • 2008년 5월 23일
      Reply

      넹. 올려 놓으시길. 근데 저 프린터, 아이들용 같지 않나요?

    • 2008년 5월 23일
      Reply

      다시 말하러 갈 일이 없을 듯 싶은데요? ㅋㅋㅋ

  5. 2008년 5월 23일
    Reply

    캐논 유저가 갔어야 했는데.. 핀 문제는 여전히 고쳐지지 않는 거겠죠..

    • 2008년 5월 23일
      Reply

      캐논 유저였으면 초청드릴 걸 그랬나 봅니다. ^^ 캐논 쪽 핀 문제는 심각한가 보네요. 이 기회에 캐논 바디도 손을 대 볼까요?

  6. 2008년 5월 23일
    Reply

    핀 문제는 누구나 한번쯤 겪는 문제니까요. 캐논 유저라면 말이죠 ㅡㅡ;
    새 렌즈 초점이 이상해서 초점 조정 예약을 한 두어달 전에 해서, 두달동안 이를 갈면서 사진찍다가,
    가지고 있는 모든 렌즈와 본체를 깡그리 들고 가서 조정받았더니 새로 산 렌즈 초점이 문제가 아니라,
    여지껏 바디캡으로 쓰던 렌즈는 전핀이나고, 본체는 후핀이 나서 ‘신묘한’ 핀이었답니다. 정작 새렌즈는
    망원단에서 약간 핀이 나간 정도였고;;;

    순간 망연자실….

    • 2008년 5월 25일
      Reply

      그렇군요. 캐논이 말한 장인은… 바디쪽에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렌즈와 바디를 다루는 장인들이 저마다 개성이 강해서 궁합을 맞추는 데 힘이 많이 드는 모양입니다. ^^

    • 2008년 5월 26일
      Reply

      뭐 꼭 그렇지만도 않은게 바디셋으로 샀던 렌즈와 바디는 핀이 그럭저럭 맞았다는거죠 허허… ‘맞춤’인가봅니다.

    • 2008년 5월 27일
      Reply

      그렇담 캐논 렌즈는 반드시 마운트 해보고 사는 수밖에 없는 거군요. 바디에 맞는 렌즈 나올 때까지 말이죠. ^^

    • 2008년 5월 27일
      Reply

      뭐 한가지 일례에 불과하고 좀 과장도 있습니다만 ㅎ 확실히 핀문제는 원성이 자자하죠. 그리고 니콘의 최근의 약진을 보면… 솔직히 EF렌즈들을 전부 처분해보고 니코르 렌즈를 사볼까 ㅡㅡ;; 이런 생각도 가끔 듭니다 ㅎ

    • 2008년 5월 28일
      Reply

      일괄 기변이라.. 나쁘지는 않은 듯 싶은데요. 다만 캐논에 비해 니콘 줌렌즈 구성이 조금 애매한 구석이 있습니다. 캐논처럼 렌즈 3개만 사도 끝나는 구성을 하기가 좀 어려울 수도.. ㅜ.ㅜ

  7. 2008년 5월 24일
    Reply

    저도 돈만 있다면 가장 지르고 싶은 물건 중의 하나죠.^^
    역시 산다면 니콘이나 케논이지만….자금사정이….

    • 2008년 5월 25일
      Reply

      엠의세계님이 유학 잘 끝내시고 어디서든 사회인이 되었을 때 니콘이나 캐논도 더 좋은 제품을 싸게 내놓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8. 2008년 5월 26일
    Reply

    처음 접했던 DSLR이 캐논꺼라… 왠지 니콘보다는 캐논이 더 편하더군요..^^;;;

    • 2008년 5월 27일
      Reply

      그렇죠. 처음 접한 장치의 익숙해지면 그것이 경험으로 남게 되니까 굳이 그 경험을 바꾸려 들지 않죠. 기변을 해도 같은 회사 제품으로 기변을 할 수밖에 없기에 입문용 DSLR 시장이 중요하지 않나 싶어요.

  9. 디지털이 난무하는 이런 시대에 아직까지 필름 클래식 카메라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내게 캐논은 그렇게 최고의 브랜드는 아니었다. 그도 그럴것이 과거 클래식 카메라 시대에 캐논은 그다지..

  10. 2008년 5월 26일
    Reply

    사실 ‘D’SLR은 한 3,4년전까지만 해도 캐논의 독무대에 가까웠고 니콘은 팬은 많았지만 기술적이든 제품라인업이든, 가격적이든 부족한점이 많았는데…갑자기 요근래 몇년간 니콘의 제품이 끝내주게 발전했죠. 컴팩트 디카의 수익이 악화되서 다른 업체들도 일제히 뛰어드는 바람에 혼전 양상…

    저런 자리에 갔으면 캐논분들 옆구리 찌를 질문 여러개 날려보고 싶네요 ㅎㅎ

    • 2008년 5월 27일
      Reply

      확실히 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니콘에 대한 반응이 좋더군요. 갑자기 캐논이 사라진 느낌.
      그나저나 다음에 또 만날 기회 생기면 Draco님 꼭 초대할께요. ^^

  11. 어제 태터앤미디어와 헤럴드경제가 공동 기획한 ‘파워블로거, IT기업에 가다’ 4번째 기업인 캐논코리아에 다녀왔습니다. 2시간 가까이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그 중 제 기억에 가장 ..

  12. 2008년 5월 28일
    Reply

    디시인사이드 캐논유저들의 한마디 : 실천하는 구라포커싱! 김캐논입니다. 라고들 하더군요 -ㅅ-

    • 2008년 5월 28일
      Reply

      ㅎㅎㅎ 그렇게 말을 하니 공감 가네요. ^^

    • 2008년 5월 31일
      Reply

      맛은 그다지… ㅜ.ㅜ

  13. 태터엔미디어와 헤럴드경제가 공동으로 진행중인 ‘파워블로거, IT기업에 가다’중 캐논코리아편에 참여하고 왔어요. 그러고보니 조금 지난 일이네요. 현장에서 찍은 사진이 없다는 핑계로 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