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3D모니터 TA950, 2D와 3D를 모두 잡았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스마트폰을 많이 쓰기는 하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작업은 여전히 PC에서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사진을 보정하거나, 동영상을 편집하는 등 대부분의 작업을 PC에서 하고 있지요. 또한 틈틈히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기도 하고요. 수많은 스마트 장치가 쏟아지고 있어도 여전히 PC를 다루는 시간은 예전보다 적어진 상황은 아닌 듯 합니다. 밖에 나갈 때 노트북보다는 다른 휴대 장치를 갖고 나가는 점이 달라진 정도랄까, PC 앞에서 일하는 시간은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 같더군요. 그만큼 모니터를 보고 있는 시간이 많은 것이지요.


PC에서 하는 일이 많고 딱 한 가지 작업에만 쓰지 않다보니, 그동안 모니터를 고를 때 전문성보다는 다기능이나 연결성에 초점을 맞춘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품질만 이상이 없다면 대체로 좀더 여러 기능을 갖춘 모니터를 썼던 것이지요. 얼마 전까지 쓰던 모니터도 이 같은 이유로 여러 외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많았는데, 싱크마스터 TA950은 그 이상의 기능과 단자를 갖춘 점이 마음에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TA950의 각 단자에 여러 장치를 연결하고 맨 처음 했던 일은 다름 아닌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었는데요. 캘리브레이터라는 보조 장치를 이용해 모니터가 제대로 된 색을 표시하도록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PC에서 아주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것은 아니어도,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선 정기적으로 해줘야 하는 작업입니다. 물론 새 모니터를 쓸 때도 마찬가지라 TA950을 설치한 직후에 처음으로 이 작업을 했던 것이죠.


사실 어지간한 모니터도 사진은 잘 나오기는 하는데 그래도 모니터라는 특성 때문에 기본적인 성능이 뒤쳐지면 곤란하더군요. 특히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을 보정할 때 자칫 잘못된 결과물을 내놓을 수도 있으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캘리브레이터 후 어느 정도 맞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봤습니다. 프로파일 에디터에서 캘리브레이션 값을 읽어보니 CIE xy 색도 좌표에서 이런 결과가 나타나더군요. 빨강색 삼각형이 TA950에서 표시할 수 있는 색 재현 공간이고, 안쪽 밝은 파랑색의 삼각형이 sRGB 값입니다. 경계 부분이 살짝 어긋나긴 했지만, TA950의 색 재현 공간이 sRGB에 크게 벗어나지 않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좀더 미세하게 조정을 한다면 딱 맞아 떨어지는 값이 만들어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만, 그건 좀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이 될 것 같더군요. 사실 캘리브레이션을 위해 처음 화면 조정할 때 감마 값과 백색 값이 조정가능한 범위로 측정되지 않아서 약간 애를 먹었는데요. 그렇다고 고급 설정까지 건드리기에는 너무 복잡해 그 부분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 정도 설정만으로도 여러 작업을 하는 데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은 데다 실제 간단히 작업을 해보니 이 정도만으로도 충분했으니까요.


그런데 이러한 설정을 끝내고 나서 사진 작업을 작업해야 하는데, 사실 딴 짓을 더 많이 했습니다. 영화를 보거나 다른 동영상 컨텐츠를 더 즐겼거든요. 특히 지난 한 주 동안 PC에 담아 놨던 3D 입체 동영상을 편하게 봤습니다. 싱크마스터 TA950이 3D 입체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니터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아주 수월하게 3D 컨텐츠를 볼 수 있던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3D 입체 동영상을 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3D 입체 컨텐츠를 보는 것은 당연히 가능하고, 2D 영상을 실시간으로 3D로 변환해 볼 수도 있는 것이지요. 3D를 보는 것은 어렵진 않습니다. 리모컨의 3D 버튼을 누른 뒤 안경의 전원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되거든요. 안경이 적외선이 아닌 2.4GHz RF 방식이라 꼭 정면으로 화면을 보고 있지 않을 때 3D가 풀리는 일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두 개의 영상이 좌우로 나뉘어 있는 side by side 방식의 여러 3D 입체 컨텐츠를 열어 봤는데, 일단 3D 입체를 고려해 만든 애니메이션이나 영상 들은 그 특징이 잘 살아 났습니다. 컨텐츠에 따라서 입체감을 느끼는 수준이 많이 다르긴 한데 비싼 3DTV에 뒤지지 않을 만큼 입체감은 표현되더군요. 다만 셔터 글라스 안경의 특성상 밝기가 어두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더군요. 또한 PC용 블루레이 드라이브와 재생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재생할 때 DVI로 연결한 모니터가 3D 신호를 감지하지 못하는 것 같더군요. 알아서 3D 모드로 전환되지 못했는데, 이는 나중에 그래픽 카드를 바꿔서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D 컨텐츠를 3D로도 볼 수 있지만, 이는 장면마다 입체감이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깊이에 있어서는 3D로 만들어진 컨텐츠에 비하면 좀 얕은 느낌이지만, 그래도 조금씩 입체감이 느껴지는 장면을 볼 때의 맛을 느껴보려 이 모드를 쓰게 되더군요. 밝은 장면보다는 조금 어두우면서 명암이 있는 장면에서 입체감이 느껴집니다. 모드 설정에 따라 깊이감이나 초점 등을 조절할 수 있는데, 이는 영상에 따라 조절하면 될 듯 싶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TA950이 PC 모니터라서 기대를 했던 것은 드디어 유투브 3D 채널에서 영상을 볼 수 있게 된 점입니다. 유투브는 이전부터 3D 전용 채널(http://www.youtube.com/3d)을 운영해 왔는데요. 인터넷이 되는 3DTV는 물론 일반 모니터를 가진 PC에서는 이 3D 채널을 보기 어려웠는데, TA950 덕분에 이곳에서 3D 컨텐츠를 볼 수 있게 된 것이죠. 이 곳에 들어가면 영화 예고편이나 뮤직비디오를 3D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3D 동영상도 있지만, 어쨌든 이곳에서 쉽게 접하지 못했던 여러 3D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유투브 3D 영상도 일반적인 3D 컨텐츠와 크게 다르진 않지만, 주의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원본 상태로 3D 영상을 보면 왠지 어지럽고 초점이 잘 안잡히는 느낌이 들겁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설정만 잘하면 흥미진진한 3D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유투브 3D 채널의 영상 하단의 플레이어를 보면 3D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보면 전체 너비가 있고 절반 너비가 있는데, 절반 너비로 설정한 다음 1080p로 해상도를 바꾸고 전체 화면으로 보면 큰 화면에서 입체감이 살아 있는 3D 영상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만약 그래도 영상이 어지럽다면 3D 메뉴의 ‘전환(오른쪽-왼쪽)’ 옵션이 켜져있는지 꺼진 상태인지 확인해보시길.


유투브 3D 채널이 올라와 있는 수많은 영상을 즐겨보세요. 더불어 아래 영상은 강추! 2009년에 만든 ‘팡게아’라는 영상인데, 정말 잘 만든 영상 중 하나입니다.
http://www.youtube.com/3d#p/c/F141A029954BC254/0/jJjJeYfAwQw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런데 PC에 다운로드한 3D 동영상 컨텐츠가 없어도 이 모니터에서 직접 3D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TA950에 랜선을 꽂고, 스마트허브의 3D 익스플로러에 들어가면 3D 영상을 찾을 수 있거든요. 영화 예고편도 있지만, 3D 뮤직비디오나 공연 실황 등을 볼 수 있는 게 가장 큰 매력이더군요. 특히 새롭게 3D로 찍은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나 ‘oh!’ 공연 실황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 삼촌 팬들에게는 놓칠 수 없는 컨텐츠가 아닐까 싶더군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유아/교육 3D 컨텐츠도 있습니다. 미운 오리 새끼나 피노키오, 장화신은 고양이, 알라딘과 요술램프 외에도 영문 컨텐츠를 3D 영상과 함께 읽어주기 때문에 아이들도 즐길 수 있겠더군요. 또한 여행이나 자동차와 관련된 3D 다큐멘터리도 있는데, 컨텐츠의 수가 적어서 아쉽더군요. 이제 다양한 컨텐츠만 뒷받침되면 어렵게 3D 컨텐츠를 구해서 보지 않아도 되는 좋은 시스템이 더 돋보이게 될 듯 싶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5 Comments

  1. 2011년 4월 21일
    Reply

    어렵긴 하지만 꾸준히와서 배워야 겠네요.
    공부 잘했습니다.감사합니다^^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좀더 쉽게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2. 2011년 4월 21일
    Reply

    신기한 세상이 왔네요~^^
    갖고싶단 ㄷㄷㄷㄷㄷ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뭐, 백투더퓨처에서는 지금 하늘을 날아다니는 차가 상용화되는 시기인데, 이제 호버보드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

  3. 라라윈 삼성 3d tv 모니터 추천 : 3d tv 모니터, 볼만한 3d 동영상은 어디서 구하나? 2d 3d 변환, 유튜브 3d 영상, 스마트 허브 3d 익스플로러 삼성 3d tv 모니터 체험단이 되서 너무나 신나면서도 걱정이 되었던 점은, 저는 3d 컨텐츠가 하나도 없는데 3d 모니터가 오면 3D로 뭘 보나 하는 걱정이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가 있어도, 3d로 볼만한 뭐가 있어야 보는거잖아요.. ㅜㅜ 그러나 제 걱정은 기우였을 뿐…. 상당..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