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S의 숨겨진 무기,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뒤통수를 맞은 느낌입니다. 내년 쯤에 선보일지 모른다는 넥서스S가 올해, 그것도 다음 주에 출시된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구글 진저브레드를 얹은 차기 레퍼런스폰이라는 점에서 너무 기대하고 있던 단말기지만, 이렇게 갑작스럽게 출시를 발표할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한터라 그저 놀랍기만 하네요. 구글도 슬슬 깜짝쇼에 재미를 붙이는 건가요?


넥서스S의 제원은 예전부터 돌던 소문 그대로더군요. 진저브레드라고 부르던 안드로이드 2.3을 얹었고 1GHz의 코어텍스 A8 허밍버드 프로세서, 16GB i낸드 메모리, 512MB램, 4.0인치 슈퍼아몰레드 터치스크린, 3축 자이로스코프를 비롯한 각종 센서(가속센서, 디지털 콤파스, 근접 센서, 조광 센서), 500만 화소 카메라, 1500mAh, A-GPS, 블루투스 2.1, 무선 랜, 배터리 등입니다. 대부분은 정말 갤럭시 S와 거의 비슷한 제원이지만, 추가된 센서와 기능은 갤럭시 S와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런데 넥서스 S의 사진을 보니 조금 이상했습니다. 화면부가 평평하게 생긴 게 아니었거든요. 약간 휘어져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보고 제 눈이 이상한 줄 알았습니다. 제원을 보니 부드럽게 곡면으로 되어 있는 게 맞더군요. 실제로 보면 꽤 생소한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휘어 있으니 화면이 얼굴이 닿지 않아 통화할 때 오작동이 적어질 것이고, 키를 입력할 때도 좀더 유리할 수 있겠네요. 컨투어 디스플레이라는 이름의 이번 화면 기법이 의외로 괜찮을 것 같습니다.


넥서스S에서 인터넷 전화(SIP/VoIP)에 대한 이야기도 많지만, 제가 주목하는 것은 NFC입니다. Near Field Communication 이라는 생소한 기능이지요. NFC 센서는 제품에 붙어 있는 태그를 읽어 들이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정육점 한우에 붙어 있는 태그에 NFC 센서가 있는 넥서스S를 가져다 대면 그 태그에 담긴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어떤 정보를 넣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구매자에게 필요한 생산자나 지역, 유통 정보 등이 들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RFID 관련 방송에서 흔하게 다뤄왔던 이야기지요.



그런데 이 NFC는 의외로 큰 파괴력을 지니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NFC로 읽을 수 있는 태그는 어디에나 넣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태그를 신용카드에 붙인다면 어떨까요? 모바일이나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지금처럼 복잡한 방식으로 결제를 하는 게 아니라 카드에 있는 정보를 읽어 곧바로 결제하면 됩니다. 은행 업무도 마찬가지고요. 단순히 정보의 유통만이 아니라 돈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괴력을 지닌 것이 NFC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인프라인데, 참 발빠르게 이통사들이 움직이고 있네요. 또한 개발자들도 앞으로 더 바빠질 것 같습니다. NFC를 활용한 수많은 앱과 관련 기술, 서비스 개발은 시장 초기이니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게 좋을테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넥서스원도 지른 마당에 넥S도 질러야 할 듯 합니다. 베스트바이에서 T모바일 2년 짜리 예약을 하면 199달러, 그냥 구글에서 구매하면 529달러입니다. 국내에는 어느 이통사가 들여올지 모르겠습니다. 이 제품의 제조사는 삼성이지만, 공급 및 판매는 구글이 맡았습니다. 국내 이통사가 구글과 협상에 따라 유통이 결정되겠지요. 지난 번 넥서스원은 KT였습니다. 이번에도 KT가 될지는 아직 모릅니다. 기다려봅시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34 Comments

  1. 2010년 12월 7일
    Reply

    2010년이 채 한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삼성전자와 구글이 함께 준비한 구글의 두번째 레퍼런스폰 넥서스 S(Nexus S)가 온전한 모습을 드러냈다. 갤럭시 S와 많이 닮은 하드웨어… 넥서스 S는 구글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에 대응하는 모델로 전반적인 사양은 4인치 슈퍼 AMOLED, 1GHz 허밍버드 프로세서, 500만 화소 카메라, 16GB 내장 메모리, 영상 통화용 전면 카메라 등 갤럭시 S와 유사하나 NFC 모듈..

  2. 2010년 12월 7일
    Reply

    만약에 넥원 처럼 KT 가 인증을 대신 해줘서 미쿡에서 산 단말기를 아무 문제없이 쓸 수 있다면 공기기로 하나 구매하고 싶네요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저는 KT가 하든 말든 일단 지를 것 같습니다. ^^

  3. 2010년 12월 7일
    Reply

    넥서스S의 숨겨진 무기, NFC(Near Field Communication)

  4. 2010년 12월 7일
    Reply

    Android 2.3 Gingerbread(진저브래드) 레퍼런스폰인 Nexus S가 공개되었다. 올초 Nexus One에 이어 Google의 두번째 브랜드폰이다. Nexus S는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만든 Android폰으로 이미 지난달부터 국내외에 큰 관심을 모으고 있었다. Google은 현지시각 12월 6일 월요일 Nexus S를 전격 공개했다. – 1GHz Hummingbird 프로세서 (Cortex A8) – 512MB RAM, 16GB iNA..

  5. 2010년 12월 7일
    Reply

    KT가 넥서스 원에게 저지른 걸 생각하면… (구글 레퍼런스폰이라는 최고의 마케팅 포인트를 그대로 화장실 변기로 흘려보낸…) 그냥 SKT로 출시됐음하는 바램입니다 ;;

    • 가키
      2010년 12월 8일
      Reply

      KT나 SK나 하는 짓은 오십보백보라 어디로 나와도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양쪽에서 나올 수도 있겠네요. 구글이 삼성 눈치 볼 이유는 없으니까요. 그나저나 이건 레퍼런스 폰이니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는 바로바로 해주겠네요. 🙂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이번에는 구글이 공급하니까 양쪽 다 기회가 있다고 봐야지요. 어느 쪽이라도 일단 출시나 했으면.. ^^

  6. enough
    2010년 12월 7일
    Reply

    삼성의 영향을 받아서라도 skt 로 출시되지 않을까요…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그것과는 상관 없을 겁니다. 판매는 구글 책임이거든요. ^^

  7. 2010년 12월 7일
    Reply

    넥서스S에서 주목하는 것은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능입니다. 제품에 붙어 있는 태그를 읽어 들이는 기능으로, 예를 들어 정육점 한우에 붙어 있는 태그에서 구매자에게 필요한 생산자나 지역, 유통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거죠.

  8. 2010년 12월 7일
    Reply

    기다려 왔습니다. 이제 갤S 팔고 넘어가야 겠네요. ㅎㅎ

  9. 2010년 12월 7일
    Reply

    좋은데, 핸드폰(=신용카드) 잃어버리면 지금보다 더 끝장 ㅠㅠ 일지도

  10. 2010년 12월 7일
    Reply

    가격 좀 싸게해서 SK에서도 발매 좀 해줬으면 \(-0-)/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저도 바라는 바지만, 과연? ^^;

  11. 하노의
    2010년 12월 7일
    Reply

    저 휘어진 부분이 고릴라글래스3장을 3d입체로깍아만든 커브드 글래스라네요ㅎㅎ 갤스에 늘려고했는데 수율이 너무 안나와서;; 이제 기스걱정없겟네요 ;;ㄷㄷ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정말 그렇겠네요. 화면을 바닥에 대고 긁어도 되는.. 그런데 그 상태로 밟으면 바로 아작.. ㅠ.ㅠ

  12. 2010년 12월 7일
    Reply

    12월 16일 넥서스S 출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의 레퍼런스폰 넥서스S가 정식 발표했습니다. 구글이 이번에는 htc가 아닌 삼성을 선택했는데요. 이것으로 삼성이 안드로이드 진영에서의 위치가 한 단계 더 상승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넥서스S를 함께 살펴 보시죠. 보시기 전에 추천 한번 부탁드립니다. 특징 1 – 진저브레드 탑재 다들 아시다 시피 넥서스S는 진저브레드를 탑재한 첫번째 스마트폰입니다. 진저브레드 탑재로 인해 넥서스S는 다음과 같은..

  13. det
    2010년 12월 7일
    Reply

    이것이 바로 외부메모리따위 없애버렸다는 야망의 넥서스 S인가요..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네, 그런 듯 합니다. ㅠ.ㅠ

  14. 2010년 12월 8일
    Reply

    엥?? 벌써 출시하는군요~NFC라는건 그럼 QR코드같은 기능을 하게 되는걸까요??

    • 가키
      2010년 12월 8일
      Reply

      RFID의 영역은 그보다 더 방대합니다.
      바코드 기능도 대신할 수 있죠.
      즉, 인프라만 구축이 된다면 사고 싶은 물건의 정보를 폰으로 확인하고 즉석에서 결제까지 가능할 수도 있다는거죠.
      인프라가 구축이 된다면 말이죠.
      물론,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도 있는거구요.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가키님 말대로 훨씬 방대합니다. 또한 더 편하고 빠르고요. ^^

  15. 2010년 12월 8일
    Reply

    아침부터 넥서스S에 대한 기사가 많던데 관심이 가네요-
    휴대폰 하나로 모든일들이 가능하게 되고 있는것 같아요.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아마도 앞으로는 더 많은 일을 하겠죠. 정말 어디가 끝이될지 알 수 없는 세상이 오는 듯 해요. ^^

  16. 2010년 12월 8일
    Reply

    넥서스S의 향후 전망이 기대되네요.
    휴대폰이 막강해지는데요?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스마트폰의 힘이 어디까지일지 저도 기대됩니다. ^^

  17. 2010년 12월 8일
    Reply

    오오
    넥서스 s 기대되는데요

    • 칫솔
      2010년 12월 8일
      Reply

      이 참에 하나 지르심이.. ^^

    • 칫솔
      2010년 12월 13일
      Reply

      고맙습니다. ^^

  18. 2010년 12월 12일
    Reply

    NFC는.. 음료 아닌가요! ㅋㅋㅋ

    RFID도 원거리에서 읽어서 카드 복사하는 문제가 있는데
    음.. NFC가 어떤 스펙을 지닌지는 모르겠지만 장미 빛 보다는 역효과가 크지 않을까 조금 걱정되네요 ^^;

    • 칫솔
      2010년 12월 13일
      Reply

      역효과를 걱정하는 이들보다 편의성을 찾는 쪽이 더 많지 않을까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