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S는 누구에게 어울릴까?

아무리 좋은 옷도 입는 사람에게 잘 어울려야 그 값어치를 하는 법이지요. 제품도 그것이 잘 맞는 사람이 따로 있을 때가 있습니다. 수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쏟아지고 있어도 각 제품마다 어울리는 사람이 따로 있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 제품에 어울리는 대상에 맞춰 생김새와 기능, 성능, 가격 등을 재단하기 때문이거든요. 아마도 넥서스S는 이런 이들에게 어울릴 듯 싶습니다만…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그런 것도 알아야 하나?


넥서스S는 삼성이 하드웨어를 만들면서도 운영체제는 구글이 직접 관리하는 단말기라는 사실은 귀에 못이 박혀 피가 줄줄 흐를 때까지 했던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GED(Google Experience Deivce) 또는 레퍼런스 단말기라고 부른다고도 했지요. 레퍼런스 단말기라 해도 사실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거의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따지면 스마트폰 개발사가 만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없어서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그것보다 더 강점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요에서 진저브레드로 자동 업그레이드되는 넥서스원

넥서스S 같은 레퍼런스 단말기들은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일부 기능을 고쳐야 할 때 이용자가 해야 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단지 ‘OS 업그레이드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이 뜨면 ‘그래’라고 버튼 한 번만 눌러주면 되죠. USB로 연결하고 프로그램 띄워서 복잡한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3G든 무선 랜이든 단말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무선 망을 통해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합니다. 무엇보다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데이터를 날릴 위험도 없다는 게 가장 중요하죠. 다만 뜬금없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뜬다는 점과 사람마다 업그레이드 시점이 조금씩 차이날 수 있는 점이 자동 업그레이드의 맹점(?)일 듯 합니다.


이통사 앱이 없는 스마트폰은 없을까?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이통사를 통해서 출시되다보니 사전에 이통사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 탑재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통사 응용 프로그램들이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간혹 프로그램 메모리를 잡아 먹거나 사전에 뜨는 몇몇 메모리 상주 프로그램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작동 속도가 떨어지는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일부 이용자는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을 몽땅 걷어낸 가벼운 롬을 넣어 쓰기도 하지요. 만만치 않은 작업이지만 더 쾌적한 안드로이드폰을 쓰기 위해 이러한 작업을 마다 않는 이들도 종종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넥서스S 같은 레퍼런스는 이처럼 번거로운 작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애초에 이통사 앱이 배제된 순수한 안드로이드 단말기이기 때문이죠. 구글이 넣은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이외에 다른 응용 프로그램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튜닝이 없는 순정 상태로 나오는 것입니다. 때문에 메모리나 저장 공간은 좀더 여유로운데다 전체적인 조작 속도도 빠릅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단순하지만, 오히려 꼭 써야 할 소수의 앱만 설치해서 쓰는 이들에게는 넥서스S처럼 깨끗한 상태의 스마트폰이 더 잘 어울릴 듯 합니다.


흐름을 덜 타는 스마트폰은 없을까?


넥서스S는 구글 진저브레드를 처음 얹은 스마트폰입니다. 최신 운영체제라는 특징도 있지만, 아직은 낯선 기능을 넣어 놓은 스마트폰이기도 하죠. 앞으로 고쳐나갈 부분도 있고, 업계의 흐름에 따라 머지 않은 미래를 대비한 스마트폰의 가능성도 갖고 있는 단말기인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주목받지 못하는 넥서스S의 기능 두 가지는 인터넷 전화와 NFC입니다. 3G 망에서 좀더 값싼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를 걸 수도 있고, 근거리 통신을 이용해 결제나 데이터 전송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지역마다, 또는 기반 환경에 따라 제대로 쓰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3G 망을 통한 인터넷 전화를 하기에는 걸림돌이 많지만, 미국은 이통사가 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NFC는 좀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그래도 응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많습니다. 좁게는 장치간 데이터 교환에 쓰일 수도 있고, 넓게는 쇼핑 결제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당장 이 기술을 쓸 수는 없지만, 이러한 바람이 언젠가 우리나라에도 불면 넥서스S가 큰 힘을 발휘하겠지요. ‘언젠가’라는 게 참 막연한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기술 동향을 놓치고 싶어하지 않는 이들이라면 이러한 기능을 지나칠 수는 없을 겁니다.


뭐든지 인터넷에 다 있지 않나?


넥서스S가 구글 레퍼런스 단말기로 불리는 이유는 구글 서비스에 특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앞서 쓴 글을 참고하면 될 듯 싶은데, 사실 구글은 이용자가 주로 쓰는 데이터를 인터넷에 저장하도록 되어 있지요. 메일이나 연락처, 일정 뿐만 아니라 동영상, 사진을 비롯해 그 밖의 소소한 데이터도 인터넷에서 꺼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넥서스S 같은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통해 어디서든 PC 없이 꺼내 볼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때문에 넥서스S는 하드웨어보다 이러한 인터넷 서비스를 즐겨하는 이들에게 알맞습니다. 애초에 구글의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만들어 놓은 단말기이다보니 상대적으로 인터넷과 관련된 작업에서는 별 다른 어려움이 없도록 해 놓은 것이지요. 제한된 저장 공간이나 약간 부족한 동영상 재생 성능은 아쉽지만, 인터넷과 각종 정보를  동기화해저장해 놓고 찾아보는 이들에게 꼭 맞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안드로이드폰도 이런 일을 할 수 있지만, 군더더기가 없는 기능만 갖춘 단순함이 장점일 듯 합니다.



넥서스S, 구글의 역할도 중요하다


여기에 넥서스S가 어울릴 4가지 유형을 정리했지만, 넥서스S는 인터넷과 연결했을 때의 쓰임새에 좀더 주목하도록 만든 단말기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넥서스S를 써보니 솔직히 멀티미디어적인 기능이 강하다고 말하기는 어렵고, (비록 클라우드의 개념은 모르더라도) 인터넷 데이터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앞으로 스마트폰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요소를 미리 넣은 점에서 고민을 한 단말기로 여겨지더군요.


다만 이용자 쪽에서 그런 고민을 얼마나 할 것인가가 관건일 겁니다. 아무리 구글과 인터넷에 특화된 레퍼런스 단말기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더라도 이는 구글 서비스를 어느 정도 이해하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는 것을 뜻하기도 하니까요. 넥서스S는 단순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알릴 수도 있지만, 이를 제대로 쓰려면 역시 어느 정도는 구글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합니다.


때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좀더 적극적으로 구글 서비스를 알리는 마케팅이 필요한데, 이에 대해선 구글이 너무 팔짱만 끼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사실 안드로이드 폰을 쓰는 모든 이를 대상으로 알려야 하는 부분이 많지만, 넥서스S 처럼 구글 상표를 박은 레퍼런스 시리즈는 좀더 신경써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드로이드 따로 구글 서비스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하나로 통한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이용자가 모르고 있거든요. 설마 구글은 모바일에서 안드로이드의 존재만 남기를 바라는 것일까요? 아니겠죠?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1 Comments

  1. 2011년 4월 21일
    Reply

    마지막 문단에 적극 동감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구글이 넥서스폰을 왜 만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예전의 넥서스도 그냥 ‘구글에서 나왔다’ 이상이하도 아니었던 듯 하고, 이번의 넥서스S도 그렇고요. 뭘 어필하고자 하는 것일까요?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말 그대로 구글을 경험하는 단말기를 만든 것이긴 한데, 구글 서비스에 익숙해있지 않는 사용자에게 좀더 홍보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2011년 4월 21일
    Reply

    뭐 그냥 켈럭시 s 랑 차이를 모르겠어요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차이는 엄청납니다. 헐~

    • 2011년 4월 23일
      Reply

      칫솔님 말처럼 차이는 엄청납니다.. ㅋ

  3. DENON
    2011년 4월 22일
    Reply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구글은 남들보다 먼저.그리고 최적화된 안드로이드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것 같습니다

    엑스페리아 플레이 Sk로 개통했어요 ㅋ 3g를 켜서그런지배터리 소모가 늘어난 것 같은데
    음… 그래도 전철역에 와도 5퍼센트정도 떨어지는거 같아요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결국 개통하셨군요. 아무튼 부럽습니다. 즐겜하세요~ ^^

  4. 2011년 4월 22일
    Reply

    넥서스s가 레퍼런스 폰으로 나온게 참 어찌보면 의의가 있는것 같아요
    이통사 앱을 제외한채로 가볍게 나왔으니^^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네, 순수한 진저브레드폰이라는 의미가 크죠. ^^

  5. 2011년 4월 22일
    Reply

    상세한 소개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ㅎㅎ 네.

  6. 2011년 4월 22일
    Reply

    아. 재미있게 잘 보고 갑니다.
    저도 아이팟써보니 앱보다는 인터넷을 더 많이 쓰더라구요…흠 기기자체는 괜찮군요.

    • 칫솔
      2011년 4월 22일
      Reply

      아마 스마트폰을 쓰시면 더 사정없이 인터넷을 쓰실 것 같습니다. ^^

  7. 하노의
    2011년 4월 23일
    Reply

    그노무 조루 베터리 하나만 넣어주는 버릇은 여전하더군요^^

    하지만 퓨어구글에 너무 혹해서…ㅎㅎ

    • 칫솔
      2011년 4월 26일
      Reply

      추가 배터리는 따로 팔기는 하는데, 차라리 대용량 보조 배터리를 쓰는 게 더 나을 것 같기는 합니다. ^^

  8. 2011년 4월 23일
    Reply

    3월 초부터 넥서스 S 를 쓰고 있는데..
    다 좋은데… 다른건 다 참을 수 있는데…
    그놈의 조루 밧데리는 감당이 안되네요…
    하나 더 꼽자면..
    와이파이 수신문제…
    왜 신호가 불안정한지.. 3G랑 계속 혼선(?)이 되는지…
    와이파이 접속상태가 유지가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이 두가지만 빼면 참 괜찮은데…

    • 칫솔
      2011년 4월 26일
      Reply

      아무래도 보조 배터리를 쓰시는 게 좋을 듯 싶네요. 와이파이 접속 상태가 유지 안되는 건 넥원때도 있었던 문제라.. ㅠ.ㅠ

  9. 2011년 4월 26일
    Reply

    넥서스S 친구가 샀길래 몇번 만져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스마트폰이더라구요ㅎㅎ

    아 인사가 늦었네요
    안녕하세요 아디다스입니다.^^

    지금 저희 블로그에서 프로모션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
    한번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칫솔
      2011년 4월 26일
      Reply

      아… 비슷한 필명으로 가끔 스팸이 걸려서 삭제할 뻔 했습니다. ^^ 고생 많으시네요~

  10. 2011년 4월 27일
    Reply

    구글의 입장에서는 레퍼런스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닐거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넥s가 너무 잘되서 3rd파티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면 그것도 문제가 될테니까요. 레퍼런스폰이 갖는 의미가 특정 3rd파티에 대한 특혜정도로 인식된다면 구글로서도 안드로이드 확산에 곤란함을 느낄것 같습니다.
    허니콤의 소스공개를 미룬것도 중국산 저가 단말의 진입장벽을 위해서라는 소문까지 있는 상황이니까 말이죠.

    • 칫솔
      2011년 4월 29일
      Reply

      사실 안드로이드는 이미 그런 수준을 넘어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조만간 글로 정리할게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