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월22일) 오후 2시에 아수스 EeePC 출시 기자 간담회가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출시 전부터 가격 문제로 잡음이 많았던 인터넷 분위기와 달리 세계적으로 30만 대 이상 판매고를 올린 덕분인지 홍보와 마케팅, AS를 맡은 아수스 코리아도 그렇고 유통을 책임진 LG 상사 모두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넘치는 듯 보였습니다. 이들과 함께 윈도 XP를 운영체제로 넣게 된 한국 MS도 덩달아 기뻐하는 자리가 되었는데요. 이 사업을 추진하는 모든 이들이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으므로 소비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 지 그냥 지켜보겠습니다.
(EeePC에 관해서는 많은 이야기를 해 왔으니 어떤 것이냐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혹시 모르는 분을 위해서 맨 아래에 간략하게 이전에 쓴 글의 링크를 모두 걸어 놓을테니 참조하시고요.)
오늘 발표한 EeePC가 외국에 나온 것과 차별되는 점은 라이브를 포함한 운영체제와 액세서리를 더한 것을 빼면 사실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많은 설명보다는 여러분이 궁금해하고 민감해 할 것들 중에서 아수스 코리아 EeePC 담당자와 나눈 이야기와 발표회 내용에서 특이한 점을 추려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진샤와 컨셉트가 다른 장치
고진샤가 EeePC와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을 내놓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자, 컨셉트가 다른 것이라 크게 개의치는 않는다고 합니다. EeePC는 애초부터 모바일 컴퓨팅에서 필수적인 안정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해 하드디스크 같은 불안한 요소를 제거하는 대신 충격에 강한 SSD를 쓴 것이고, 결코 업무용으로 설계한 것이 아니라 쉽게 즐기는 장치로 만들었기에 고진샤가 값을 내려 경쟁을 시도해도 염려하진 않는다는군요.
윈도 라이브 모두 쓸 수 있는 한글 윈도 XP
이미 알려진 대로 한글 윈도 XP가 깔렸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운영체제만 깔고 끝난 것이 아니라 여기에 모든 윈도 라이브 서비스가 더해졌습니다. 별다른 소프트웨어를 추가하지 않고도 윈도 라이브를 이용해 온라인에서 디지털 사진을 공유하고,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문자 또는 화상 메시징을 하고, 메일을 보내는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넷스팟 접속 툴 추가
KT 측과 업무 협의를 끝내고 넷스팟에 접속할 수 있는 툴을 포함했습니다. 앞으로 내놓을 차기 모델의 본체 안에 와이브로 내장하는 문제는 와이브로는 테스트를 끝냈지만 좀더 상황을 지켜보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SD 4GB와 마우스 기본
EeePC 한국판을 픽스딕스에서 예약 판매할 때 주던 SD 4GB와 마우스가 예판용 제품에만 들어가는 게 아니라 모두 기본 포함이라고 하는군요.
램 업그레이드하면 AS 불가
미국에서는 이용자가 본체 바닥의 봉인을 뜯고 램만 업그레이드하면 AS를 해 주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우리나라는 이용자가 직접 램 업그레이드를 하면 AS를 해주지 않겠다고 합니다. 즉, 봉인이 훼손되면 AS 불가라는 이야기입니다. 논란이 될 것 같네요. 아수스 코리아는 EeePC를 이용자가 굳이 봉인을 뜯고 램을 올릴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만, 그건 이용자의 판단에 맡겨야 하거나 램 업그레이드 옵션을 추가하는 게 합리적이라 판단됩니다.
리눅스 버전과 컬러 EeePC는 상반기 안에 출시
리눅스 버전의 출시에 대한 언급이 없었습니다만, 담당자 말로는 상반기 안에 가능할 것이라고 하더군요. 한글화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 데에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른 색깔의 EeePC도 상반기 안에 출시된다네요.
해상도 문제는 요구가 많으면 해결에 나설 수도 있을 것
아수스 드라이버는 800×480 밖에 표시하지 못하지만 인텔 드라이버는 1,280×1,024까지 표시할 수 있는 것을 알텐데 아수스가 드라이버를 개선할 계획이 없느냐는 질문에 수요가 많아지고 해상도 개선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면 해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확정된 대답은 아닙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으니까요.
일단 윈도 XP를 넣어 공급되고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 뿐인데, 아수스 본사 차원에서 이 두 나라를 위해서 드라이버를 개발할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때문에 새 그래픽 드라이버는 한국 아니면 일본, 또는 두 나라의 아수스 지사가 함께 개발해야 한다고 말하더군요. 웬만하면 지금부터 직접 개발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만… 아무튼 해상도 문제에 대해 심하게 불편한 분들이 아수스 코리아에 끊임없이 전화를 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EeePC에 한 해 1년 동안은 윈도 XP 공급될 것으로 예상
마지막으로 윈도 XP가 오는 6월 이후 OEM 공급이 중단되면 한글 윈도 XP를 파는 EeePC는 어떻게 되는가에 대해 물었는데, EeePC에 대해서는 예외 조항이 적용될 것이라고 보더군요. 우리나라는 아직 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지 않았지만, 일본 아수스가 2009년 1월까지 EeePC용 윈도 XP를 공급을 받는다는 이야기를 들었기에 공급 협상에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안되면 비스타를 넣어야 하는 데, 아시다시피 비스타를 돌리기에는 꽤 버거운 시스템이라는 건 잘 아실듯 합니다.
오늘 발표회 내용 정리는 여기까지. 올해 목표라던가 초도 물량 같은 것은 제게는 별로 중요한 이야깃거리가 아니라서 묻지도 않았습니다.
- 2008/02/18 EeePC 701 VS K801W (27)
- 2008/02/14 EeePC에서 카트가 워프를 해요~ (32)
- 2008/01/30 EeePC, 1280×1024까지 표시할 수는 있다 (22)
- 2008/01/23 4GB, 8GB? 국내 출시 EeePC 스펙 혼선 (20)
- 2008/01/22 EeePC 701 VS 후지쯔 U1010 (20)
- 2008/01/19 원숭이섬의 비밀 2를 길거리에서 즐기기 위한 최강의 하드웨어? (28)
- 2008/01/16 EeePC 701, 윈도 XP 깔아 국내 공식 출시 (41)
- 2008/01/09 실망스런 신형 EeePC 스파이샷 등장 (16)
- 2007/12/26 올해의 제품들 by 칫솔 (32)
- 2007/12/20 이런 EeePC 701이 또 있을까? (20)
- 2007/12/10 EeePC 701, 한글 윈도 XP와 만나다 (36)
- 2007/12/06 한글과 원수가 된 아수스 EeePC 701 (25)
- 2007/11/19 드뎌 도착했습니다. EeePC 701 인증샷~ (38)
- 2007/06/18 펜티엄 M으로 작동하는 아수스 EeePC 701 (24)
- 2007/06/06 아수스의 EeePC, 무선 랜 있는 곳에서 인터넷을 쉽게! (6)
드디어 물량이 풀리나보네요..
리눅스가 탑재되어 나올 수도 있다고 하니 반가워집니다. 🙂
포스트 잘 보고 가요~ 🙂
어제부터 풀렸으니 픽스딕스 매장 가면 볼 수 있을 듯~ ^^
사진에서 어린이와 모델.. 왜이렇게 부조화스럽게 보이죠 ㅋㅋ?
양쪽 언니들과 부자연스럽다는 건가요? 가운데 계신분들과 부자연스럽다는 건가요? ^^
‘찔끔’ 이군요. -_-;;
그래도 아수스 코리아에서는 많이 노력한 편이라 봅니다. 윈도 XP만 깔아서 나온 건 아니니까요~ ^^
가지고 다니면서 놀기에 참 좋은 녀석이 될 듯합니다…
휴대형치고 사용시간이 약간 좀 걸리긴하는데, 아무래도 실사용시간은 더 적겠죠?
상반기 안에 이와 비슷한 제품이 쏟아질 것 같은데요. 좀 기다려보시죠~ ^^
정말 부담없이 가지고놀기에는 딱좋은거같아요…ㅎㅎ
컨셉트가 주는 부담이 가장 적은 건 맞는 이야기에요~ ^^
뭐 무슨 생각으로 윈도우만 깔아서 출시하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아마 마소의 로비인가요? 그래서 49만원 !!
고진샤 노트북을 추천하고 싶네요. 그게 성능면에서 가격면에서 더 좋을듯 !! 같은 49만원이니..
https://chitsol.com/414
윗 글에도 썼지만, MS가 EeePC에 윈도를 넣지 못해 안달이 났던 건 사실입니다. 출시 이후부터 협의를 해왔기 때문에 지금에서야 윈도를 넣게 된 것이지요. 리눅스는 입출력만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까지 완전 한글화한 뒤에나 나올 것 같습니다.
첨보았을때는 내가 원하는 그 제품이야 했는데.. 동영상 재생능력에 포기.. 가격도 그정도면 고진샤 사지 왜 ‘이따위’ 피시를 살까요? 뭔가 마케팅쪽에서 대단한 착각을 하고 있던지.. 제가 너무 얼리인지..ㅎㅎ
사실 PC를 많이 아는 사람보다 PC를 잘 모르고 가볍게 쓰는 사람 위주로 영업 정책을 세운 듯 보입니다. 그래서 섣부른 판단을 내리기가 좀 어렵습니다. 물론 어떤 방향으로 가게 될지 예측은 되지만요.
이거 보니까 마음의소리 161화가 생각나는 1인
http://comicmall.naver.com/webtoon.nhn?m=detail&contentId=20853&no=163&page=3
ㅋㅋㅋ 삼겹살~ ^^ 정말 오묘한 세계죠~
고진샤에서 리플달았나? 동영상 재생능력에 포기라니? ㅎㅎㅎ
HD 도 아주 잘 돌아고 아예 SD 카드에서 다운 받은 HD 드라마도 전혀 안끊기던데???
(삭제할까 하다가 그냥 둡니다) 어떤 HD 드라마를 보셨는지 모르지만, 아쉽게도 720P 이상 인코딩된 거의 모든 동영상은 부분부분 끊기면서 재생 합니다.
달라져야할 건 기능성이 아니라 ‘가격’이 아닐까요. =)
값이 낮아지길 바라는 마음과 달리 아마 값은 유지한 채 사은품이 달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
연두색 모델이 엄청 탐나네요. 잘 보고 갑니다. +ㅁ+
네.. 연두색도 괜찮더군요~ ^^
전 파랑색이 예뻐보입니다 ㅋㅋ
그런데 이용자가 직접 램 업그레이드를 하면 A/S를 받을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그럼 A/S 센터에서 램 업그레이드를 받으면 A/S를 받을 수 있을까요? 음..
업그레이드하려면 아수스 책임 아래 해야할텐데 AS 센터가 별로 없다는 게 문제겠네요. ^^
(실제로 보면 파란색은 약간 밉상입니다.)
일본에서는 기대와 다르게 우려로 바뀌었죠…^^
싼맛에 이끌려 산 유저들이 많이 팔고 다른 umpc나 서브노트북으로 이동했습니다.
ssd 가격과 성능이 너무 아쉬운 제품.
역시 그 나라의 컴퓨팅 수준에 맞춰지나 봅니다. 우리나라는 어떨지 함께 지켜보시죠~ ^^
(개인적으로 컴팩 2133이 나오면 EeePC를 팔아치울까 고심중입니다~)
노트북이 없는터라 관심이 있었지만 적지않은 가격에 놀라게 되네요.. 리눅스 버전이 나오기를 기다려 봐야겠네요.. 가격은 어떨런지..
리눅스를 넣는다 해도 아마 몇 만 원 차이 정도 밖에 안날거라 봅니다. 한글화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수스 코리아가 부담하는 것 같더군요. 결국 윈도와 리눅스나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만.. ^^
지난 2월 22일, 그러니까 아수스 코리아 식 표현에 의하면 e월 e십e일 드디어 우리나라에 Eee PC가 정식으로 발매되었습니다. 7인치 화면에 일반적인 작업을 처리할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성능만 ..
킁킁… 20만원대 노트북이 50만이 되었네.. 어느 정도 오를 것은 예상헀으나 넘 많이 올랐네….
킁킁.. 한번 더 생각해 봐야겠네요~~진짜 돈 좀 더 보태고 고진샤나 도시바 꺼 사는게 낫겠네요~>
30만원대 후반 모델이 40만원대 후반 모델로 둔갑했다고 보셔야 합니다. 이 모델은 399달러(세금 제외) 모델이었으니까요. 그래도 10만원의 차이는 납니다만 번들이 다른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사는 것보다는 좀더 기다릴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아직 경쟁 체제로 들어가지 않았기에…
우와..하다가 동영상 얘기 듣고 뭐야..하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동영상 안되면 읔..;;
HD 방송 수준의 고화질 동영상만 어렵다는 이야기지요. 강자이너님 몰카는 잘 보일 듯. 읔~ ^^
칫솔님도 발표회장에 오셨었나요?^^
저도 갔었는데, 다음에 다른 발표 회장에 오시면 한번 뵙고 싶네요.^^
네.. 다음에 뵙도록 하지요~ ^^